홍보위, “지역신문조차 외면…홍보 부족으로 시민 발길 뜸해”

▲ ‘박정희대통령기념관’에는 1960년부터 70년대의 근대화 사업에 관련된 자료와 저서, 사진, 영상자료, 생애기록물, 박정희대통령 평전 등을 전시한다. 사진 / 홍금표 기자

마포구민들로 구성된 박정희대통령 기념 도서관 홍보위원회(회장 신월이)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기념관을 알리기 위해 지난 27일 비영리 사단법인 설립을 위한 발기인 대회를 가졌다.

▲ 박정희대통령 기념 도서관 홍보위원회 신월이 회장

지난 2012년 2월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박정희대통령 기념 도서관(이하 박정희 기념관)’이 개관됐다. 그러나 기념관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그리 많지 않다. 이에 대해 홍보위원회 측은 기념관이 위치한 마포구내 지역신문 조차 개관 관련 기사를 2년 6개월이 지난 뒤 보도를 하는 등 홍보가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홍보위원회는 사단법인을 추진하는 이유에 대해 “활발한 홍보를 통해 지역주민들부터 ‘박정희대통령 기념관’을 방문하도록 할 것”이라며 “더불어 박 전 대통령의 부정적인 평가를 바로잡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국기 달기 운동과 가정 내 국화(國花)인 무궁화를 심어 가꾸도록 할 방침이다.

▲ 지난 2012년 2월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박정희대통령 기념 도서관이 개관됐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앞서 ‘박정희대통령 기념관’이 개관되면서 당시 민주통합당 후보였던 정청래 의원과 통합진보당 시,구의원 후보들은 이 시설을 ‘어린이 도서관’으로 전환하겠다는 선거공약을 걸었다. 또한 민주노총 서울본부서부지구 협의회, 우리동네 청년회, 서울지역 노점상협회, 통합진보당 마포구협의회는 기념관을 폐쇄하고 마포 공공도서관으로 만들겠다며 대책회의를 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박정희대통령 기념관 부지 매각 결정을 두고 논란이 제기됐다. 서울시와 박정희 대통령 기념 재단은 당초 서울시가 무상 제공한 땅에 재단이 기념관을 세워 서울시에 기부한 뒤 재단이 10년 간 위탁 운영하기로 했다. 그러나 지난 2월 서울시는 재정과 이념문제를 이유로 기부채납을 받는 대신 땅을 재단에 팔기로 결정했다. 이에 재단도 동의를 했다. 

▲ 박정희대통령 기념 도서관 홍보위원회 (좌로부터 신월이회장, 홍보위원장, 새누리당 마포갑 위원장 직무대행 박강수, 전인자 새누리당 중앙위원, 이학래 구의원)

그러나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시의회 의원들과 시민단체들은 절차상의 문제와 사유화할 경우 역사 왜곡이 될 수도 있다는 이유로 강력히 서울시의 재단부지 매각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정희대통령 기념관’ 건립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97년 대선 전 국민 화합 차원에서 제안을 했다. 이후 박정희대통령기념재단(당시 박정희대통령기념사업회)은 2001년 서울 마포구 상암동 택지개발지구에 기념·도서관을 짓고, 시설을 서울시에 기부채납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이어 기념재단은 국비 208억 원과 모금액 약20억 원을 들여 2011년 지상 3층 건물(연면적 5290m²·1603평)을 조성했다.

▲ 박정희대통령 기념 도서관 홍보위원회 사단법인 설립 발기인대회.

1~2층 전시실에는 박 전 대통령의 재임기간인 1960년부터 70년대의 근대화 사업에 관련된 자료와 박정희대통령 저서, 사진, 영상자료, 생애기록물, 박정희대통령 평전 등을 보유하고 있다. 3층인 도서관은 현재 운영하지 않고 있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10시부터 17시까지 운영한다. 그러나 매주 월요일과 설·추석 당일은 휴관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