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 파기환송심 무죄 위로하며, 정치권 혁신 논의에 한 발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이 무죄를 선고받은데 대해 위로의 뜻을 전하며 정치혁신의 핵심은 불체포특권의 포기라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저축은행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됐던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이 파기환송심 끝에 무죄를 선고받은데 대해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위로의 뜻을 전했다.

남 지사는 21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며 그동안 무척 힘든 시간을 보낸 정 의원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다”며 “개인적으로 참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또 이날 ‘정두언 의원 파기환송심 무죄판결에 대한 소회’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저는 정두언 의원 체포동의안이 상정됐을 당시 의원들에게 판단할 근거도 주지 않고 표결에 임하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발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체포특권의 포기는 정치혁신의 핵심과제”라며 “검찰이 국회에 체포동의안을 제출할 때 법원의 의견도 같이 첨부해 의원들의 판단을 돕는 등 형사소송법과 국회법을 개정하는 제도적 개선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남 지사는 “의원 시절에 제출한 관련 법률개정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건의한다”고 정치권 혁신논의에 한 발 담갔다.

한편, 정두언 의원은 무죄 선고 직후 입장자료를 내고 “저는 정말이지 억울하기는커녕 모든 게 감사할 뿐”이라며 “비록 저는 법으로는 무죄이지만 인생살이에서는 무죄가 아니라는 걸 이제는 안다”고 깊은 깨달음을 담아 표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