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에 위협 가하고 있다는 것 직시해야”

▲ 오는 25일 예정되어있는 보수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두고 대북협력민간단체 협의회가 중단을 촉구했다. ⓒ뉴시스

일부 보수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민간단체들이 정부에 살포 저지를 요구했다.

23일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남북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시점에 남북 간 군사적 갈등을 고조시키는 대북 전단 살포 중단을 촉구한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남북 간 군사적 긴장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일부시민단체는 오는 25일 대북전단을 또 살포하겠다고 예고하면서 군사분계선을 지척에 둔 주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한반도에 전쟁 위기를 조성하고 있다”며 “대북 전단 살포는 남과 북이 상호 비방을 중단하기로 한 합의에도 어긋날 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또한 이들은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한 보수단체에 대해 “북한 민주화라는 미명하에 행하는 정치적 행동으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해도 되는지 명확한 답을 해야 한다”며 “대북 전단 살포의 주관적 효과성만을 가지고 한반도에 전쟁에 대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시민단체가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까지 제한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핑계로 수수방관할 것이 아니라 남북한 소모적 대치의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도록 한반도 평화관리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며 “2차 고위급 접촉을 성사시키기 위해 보다 진정성 있고 적극적인 태도로 나서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한편 통일부는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이를 제한할 법적 근거나 관련 규정이 없으므로 제한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