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제시한 지역상생 협력방안 불이행…부지임대에 ‘편법’ 동원

▲ 국내 1호점 개장을 앞둔 스웨덴의 저가 가구업체 ‘이케아(IKEA)'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제시했던 지역 상생 협력 방안을 이행하지 않고, 부지 임대 등에 편법을 동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내년 말 문을 열 예정인 이케아 광명점 투시도. ⓒ이케아

국내 1호점 개장을 앞둔 스웨덴의 저가 가구업체 ‘이케아(IKEA)'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제시했던 지역 상생 협력 방안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부지 임대 등에 편법을 동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초 한국 진출을 선언할 당시 알려진 내용과 달리, 이케아가 롯데쇼핑과 손잡고 가구전문점를 넘어 종합쇼핑타운을 조성한다는 사실 때문에 현재 비난여론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1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홍익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광명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케아는 작년 1월에 대지면적 78450.2m² 규모의 건물 2개 동에 대해 건축허가를 신청하고 8월에 승인절차를 완료했다. 

문제는 이케아가 같은 해 12월에 이 중 한 개 건물을 롯데쇼핑에 임차로 내줬다는 점이다.

‘가구전문업체인 이케아 명의로 허가받은 건축물에 롯데 아울렛이 함께 들어서면 가구전문점을 넘어 거대 쇼핑타운이 조성돼 지역 상권 붕괴는 시간문제’라는 것이 홍 의원의 주장이다.

또한 현행 ‘유통산업발전법’ 상 대규모점포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이 상권영향평가서와 지역협력계획서를 해당 지자체에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는데, 이케아는 자신들이 제출한 지역협력계획서에 담긴 상생방안마저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이케아는 광명시에 제출한 지역협력계획서에서 매장 내에 소상공인들을 위한 전시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주민 300명을 우선 채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광명시 가구협회 측에 의하면 매장 내 공동 전시공간은 접근성이 낮은 주차장 출입구에 위치했고, 이케아가 약속한 300명 채용도 근로시간을 고려하면 파트타임에 가깝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이케아가 제시한 상생 협력 방안은 비난 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면피용에 불과했다”며 “지역 중소업체들의 타격이 불가피한 만큼, 진정성 있는 자세로 이들을 끌어안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