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외환은행 조기 통합 문제 두고 진통…의원들간 고성도

▲ 국정감사가 우여곡절 끝에 전날(7일)부터 시작됐지만 일부 상임위원회에선 증인채택 문제로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 환경노동위원회에 이어 정무위원회도 8일 파행 사태를 빚었다. ⓒ뉴시스

늑장 국정감사가 시작됐지만 일부 상임위원회에선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 기업총수의 증인채택 문제로 전날(7일)과 8일 오전까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가 파행을 빚은데 이어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역시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증인 채택 문제로 파행 사태를 맞았다.

여야는 하나-외환은행 조기 통합 문제에 대한 이견차를 보이면서 증인 채택 문제에서도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하나-외환은행의 통합 과정에서 불거진 노사문제로 단순한 민간기업의 이슈라는 입장이다. 반면, 야당은 이를 금융문제로 보고 있다.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김용태·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은 증인채택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였으나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했다.

의원들간 설전도 벌어졌다. 김용태 의원이 “현재 분위기라면 국감의사 일정이 파행될 수 있다”고 말하자 새정치연합 강기정 의원은 “간사가 오전 중에 결국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으면 책임지고 물러나라”고 요구한 것이다.

이에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이 강 의원에게 “협상을 대표하는 간사에게 '나가라'라고 얘기한 것은 잘못한 만큼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강 의원은 “간사들의 협상이 별다른 내용이 없다”며 “무능하다는 말도 못하느냐”고 반박했다.

정우택 정무위원장은 즉각 “싸우라고 발언 기회를 준 줄 아느냐”고 지적했지만 여야의 기싸움은 멈추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