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록 회장·이건호 행장, 떠나라”

금융소비자원이 21일 밤 늦께까지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과 이건호 KB국민은행장에 대해 징계수위를 논의한 끝에 금융감독원이 경징계를 결정한 것은 “하나마나한 ‘새벽 쇼’”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22일 금융소비자원은 “KB금융지주의 임영록 회장과 국민은행 이건호 행장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경징계 결정은 두 당사자가 각기 다른 낙하산으로 내려 자리 잡고, 쫓겨날 판에 다시 낙하산으로 안착한 것이지만, KB금융지주라는 조직에는 암울한 미래를 던져주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그동안 중징계를 외쳐온 금융감독원은 독립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경징계라는 하나마나한 ‘새벽 쇼’를 펼친 것에 불과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금소원은 “금감원은 즉각 재심의하고, 이들을 지원하고 금융체계를 농락한 조력자 등 권력측근 등 핵심자들을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소원은 이번 제재를 통해 다시 한번 금융당국이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외부의 힘에 좌지우지된 모습을 보여 주었고, 시장의 의심을 또다시 확인시켜 준 사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제재가 임 회장과 이 행장의 입장에서는 외부의 도움으로 피눈물 나는 영광이겠지만 KB지주회사의 장래는 또 한번 깊은 ‘관치’ 지배로 조직 전체가 암울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금소원은 “외부의 입김에 놀아나는 금융당국의 행태와 관련, 금융수장은 본인들의 처신이 국민과 금융소비자 앞에서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가를 판단해 보고, 더 이상 몰염치한 모습을 보이지 말 것과 김종찬 행장, 임영록 회장, 이건호 행장 등 금융계에 오점을 남긴 당사자는 ‘템플 스테이’가 아닌 ‘템플 리브(Temple Leave)’ 할 때임을 명심하기 바라며, 이는 자리에 머물 것이 아니라 떠나야 한다는 것이고 본인들의 금융계 정화의 대상이라는 것이 금융시장의 기대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사포커스 / 전수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