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습폭행에 끓는 물 붓고 토사물 핥아 먹게도

▲ 10대 소녀들이 경악할 만한 폭행과 살인 사건을 저질러 충격을 주고 있다. 사진 / MBC뉴스 캡처
가출 뒤 지속적으로 성매매를 강요당하며 갖은 괴롭힘을 당하다 끝내 숨진 ‘김해 여고생 살인 사건’의 전말이 밝혀졌다.

지난 5월, 창원지방검찰청 형사2부(부장 신명호)는 윤모(15)양을 폭행·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한 혐의로 양모(15), 허모(15), 정모(15)양을 구속 기소했다. 이모(25), 허모(24), D(24)씨와 J(15)양 등은 같은 혐의로 대전지방검찰청에서 구속 기소했다.

창원지검의 공소장에 따르면 양양, 허양, 정양은 중학생으로 김해에서 선후배 사이인 이씨 등과 어울렸다. 윤양은 이 중 허씨의 친구 김모(24)씨와 아는 사이였다.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윤양의 비극은 고등학교에 갓 입학한 지난 3월 15일에 시작된다. 윤양은 김씨를 따라 집을 나간 후 피고인들과 함께 부산의 한 여관에서 지냈다. 김씨 등은 인터넷으로 ‘조건만남’ 대상을 물색해 윤양에게 성매매를 강요, 여기서 챙긴 화대로 생활했다.

3월 29일, 윤양의 아버지가 가출신고를 한 사실을 알게 된 피고인들은 윤양을 집으로 돌려보냈다. 이들은 윤양에게 ‘성매매를 강요한 사실을 알리지 않겠다’는 다짐을 받았지만 범죄 사실이 알려질까 두려워 30일, 윤양이 다니던 교회를 찾아가 승용차에 태운 후 울산의 한 모텔로 데려갔다.

윤양은 울산과 대구 등의 모텔을 전전하며 재차 성매매를 강요당했다. 윤양이 모텔 내 컴퓨터로 페이스북에 접속한 4월 4일부터 남성 일행들은 윤양이 자신들의 위치를 노출했다며 7명은 윤양을 감금하고 조를 짜서 감시와 학대를 계속했다.

이씨 등 남성들은 윤양과 여학생들을 돌아가며 싸움을 시키고는 이를 관람했다. 7명 모두 윤양의 전신을 발로 걷어차거나 때렸고, 선풍기와 에프킬라 등 물품을 윤양에게 집어던졌다. 냉면 그릇에 소주 2병을 부어 마시게 한 후 윤양이 게워내면 그 토사물을 핥아 먹게 했다.

괴롭힘에 못 견디던 윤양이 “너무 맞아 답답하니 물을 좀 뿌려달라”고 간청하면 윤양의 팔에 끓는 물을 부었다. 이후에도 여러 차례 이들은 윤양의 몸에 끓는 물을 부었다.

윤양의 몸은 화상으로 인해 몸 곳곳에 물집이 생기고 피부의 껍질이 벗겨졌다. 되풀이된 폭행과 강제 음주로 인해 물도 삼키기 어려워졌지만 피고인들은 윤양에게 ‘앉았다 일어서기’를 100회씩 시켰고, 윤양이 “집에 가고 싶다”고 할 때마다 구타했다. 몸을 제대로 가눌 수 없었던 윤양에게 구구단을 외우게 해 제대로 못하면 다시 폭행을 가했다.

일행 중 한 남성이 윤양에게 “죽으면 누구를 데려갈 것이냐”고 물어 윤양이 답을 하면 지목된 여학생들이 폭행으로 보복했다. 이 중 한 여학생은 보도블록으로 윤양을 내려치기도 했다. 4월 10일 오전 0시30분, 윤양은 대구의 한 모텔 인근에 주차된 승용차 뒷좌석 바닥에서 탈수와 쇼크 상태에서 급성 심장정지로 숨졌다.

이들 7명은 윤양의 시신을 산속에 묻기로 결정하고 그 다음 11일, 경남 창녕군의 한 과수원으로 향했다. 남성 일행 3명은 윤양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게 하기 위해 미리 준비한 휘발유를 얼굴에 뿌리고 불을 붙였다. 3일 후, 범행 발각을 염려한 남성 3명과 여학생 2명이 모여 경남 창녕의 한 야산에 윤양 시신을 묻었다. 이때 시멘트를 반죽해 시신 위에 뿌리고 돌멩이와 흙으로 덮었다.

피고인 중 일부는 윤양을 매장한 후 또 다른 살인을 저질렀다. 이들은 조건만남을 빙자해 40대 남성을 모텔로 유인한 후 조건만남을 미끼로 돈을 뜯으려다 반항하는 남성을 때려 숨지게 했다. 현재 허양 등 3명은 창원구치소에, 양양과 남성 3명은 대전구치소에 수감 중이며 각각 1심 재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