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3000억 자구 계획안 80% 이상 달성

현대그룹이 계열사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을 매각한다.

현대그룹은 일본계 금융회사인 오릭스 코퍼레이션과 현대그룹이 공동으로 설립하는 특수목적법인(SPC)에 보유 중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88.8%(현대상선 47.67%, 현대글로벌 24.36%, 현정은 회장 등 13.43, 현대증권 3.34%) 전량을 6000억 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현대상선 등은 16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현대로지스틱스 지분매각과 관련한 안건을 의결했다.

현대그룹에 따르면 이번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은 현대그룹과 오릭스가 공동으로 SPC를 설립하고, 신설된 SPC가 현대로지스틱스 지분과 경영권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신설 SPC는 오리스 측이 자본의 약 70%를 출자하고, 나머지 30% 가량은 현대상선이 부담해 공동주주로 나서게 되는 구조다.

신설 SPC는 자본금 3400억 원으로 오릭스 측이 2400억 원을 투자하고 현대상선이 1000억 원을 출자한다. 향후 신설 SPC가 현대로지스틱스를 재매각할 경우 현대그룹은 원금과 함께 투자차익을 오릭스와 공유한다.

또한 현대그룹은 현대로지스틱스가 보유 중인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19.95%를 매입한다. 현대그룹의 투자사업 등을 영위하는 계열사인 현대글로벌 등이 이 지분을 매입해 현대로지스틱스 매각에 따른 지배구조 문제를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그룹은 이번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으로 총 6000억 원의 현금을 확보하게 돼 재무구조를 대폭 개선하고 자구안 대부분을 사실상 대부분 마무리짓게 됐다.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3조3000억 원 규모의 자구안을 발표한 이후 LNG운송사업 부문 매각, 신한·KB금융지주 등 보유주식 매각, 외자 유치 등을 통해 6개월간 약 2조7000억 원을 마련, 자구안 계획의 80%를 달성했다.

세부적으로는 현대상선 LNG 운송사업 부문 매각으로 1조 원을 확보했으며, 현대부산신항만 투자자 교체로 2500억 원, 컨테이너 매각 대금 563억 원, 신한금융·KB금융·현대오일뱅크 등 보유 주식 매각으로 총 1563억 원과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로 1803억 원, 금융 3사 매각방식 확정으로 2000억 원을 조달했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 등 당초 자구안으로 제시한 것보다 훨씬 강도 높은 방안들을 선제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유동성 확충, 부채비율 대폭 감소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 더 이상 유동상 우려 없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편, 1988년 설립된 현대로지스틱스는 택배와 3자 물류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현대그룹 내 물류 계열사로 지난해 매출 1조3466억 원, 영업이익 321억 원을 달성했다. [시사포커스 / 전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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