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 잇따라 화상회의 개최

사진은 수출길에 오르기 위해 대기중인 자동차로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음 / ⓒ시사포커스 DB
사진은 수출길에 오르기 위해 대기중인 자동차로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없음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중·일 등 아시아 주요국가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리가 머리를 맞대고 역내 경제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2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와 '아세안+3(한·중·일)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 회의'가 화상으로 개최됐다.

한중일 회의에는 한·중·일 3개국 재무차관 및 중앙은행 부총재가, 아세안+3 회의에는 한·중·일 및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총 13개국의 재무차관과 중앙은행 부총재, 역내 거시경제조사기구(AMRO),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개발은행(ADB)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역내 경제동향과 정책방향, 올해 아세안+3 금융협력 의제의 논의경과를 점검하고 내년 추진방향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AMRO는 에너지 가격 급등, 중국의 경제회복 지연, 미국 경기침체 우려 등 역내 경제 불확실성이 여전히 상존한다고 보고, 올해 및 내년 아세안+3 성장전망을 소폭 하향조정했다.

IMF는 올해 역내경제 회복세가 지속됐으나, 인플레이션 장기화, 신흥국 부채 취약성 등 영향으로 완전히 회복되지는 못했다고 평가하며, 국가별 특수성을 감안한 긴축적 통화정책을 통해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한편, 한시적・선별적인 재정지원은 지속하되 재정적자 축소, 중기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한국의 대표로 참석한 김성욱 국제경제관리관 "대내외 불확실성 증대로 역내경제가 내년 더욱 어려운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진단에 공감하며, 하방위험을 최소화하고 경제 기초체력을 강화하기 위해 회원국간 긴밀한 정책공조가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를 위해 우선 "아세안+3와 AMRO 등 국제기구가 함께 역내경제 동향・전망과 위험요인을 면밀히 점검하고, 회원국들도 자국의 경제상황과 정책방향에 대해 충분히 소통함으로써, 필요시 신속한 공조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역내경제의 회복세 및 인플레이션 모두 상대적으로 양호했지만 하방위험을 경계할 필요가 있음에 동의하며, 경제성장 지원과 금융안정을 위한 정책 마련 및 공조가 지속적으로 강화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