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펄어비스·크래프톤·넷마블·데브시스터즈 등
자사 IP 오프라인화 하거나 타사 IP 자사 게임으로 들여와

넥슨이 GS25을 통해 출시한 '메이플스토리 빵(왼쪽)'과 이마트24를 통해 선보이는 '마비노기' 이벤트 간식. ⓒ넥슨
넥슨이 GS25을 통해 출시한 '메이플스토리 빵(왼쪽)'과 이마트24를 통해 선보이는 '마비노기' 이벤트 간식. ⓒ넥슨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게임사들이 다양한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협업)을 통해 게임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자사의 IP를 오프라인으로 확대하거나, 타사의 IP를 게임 내에 들여오는 등의 컬래버레이션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1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GS리테일과 제휴를 맺고 전국 GS25 편의점에 자사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로 제작한 빵, 스낵, 젤리 등 각종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출시한다.

이번은 GS리테일과 함께하는 두 번째 제휴다. 앞서 넥슨은 지난 6월 전국 GS25 편의점에 메이플스토리 빵 5종을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끈 바 있다. 시즌2 제휴에선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확대하고, 메이플스토리 테마의 팝업 스토어를 마련하는 등 더욱 폭넓으면서 실생활과 밀접한 협업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다.

오는 20일 GS25 도어투성수점에는 메이플스토리 팝업 스토어도 진행된다. 최근 성수동의 ‘핫플’로 부상한 GS25의 플래그십 스토어인 도어투성수는 낮에는 카페, 밤에는 펍 콘셉트로 운영되며, 자체브랜드 상품과 협업 상품을 주로 판매하고 있다. 내년 1월 8일까지 이 매장을 메이플스토리 테마로 꾸미고 메이플스토리 스페셜 패키지 및 카푸치노를 판매하며, 대형 핑크빈이 비치된 포토존이 준비된다.

넥슨은 이마트24와도 손잡고 자사의 또 다른 대표 MMORPG ‘마비노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마트24는 겨울 간식 프로모션을 통해 마비노기를 즐기는 고객들에게 게임 아이템을 증정하고, 넥슨과의 협업 상품 판매를 통해 ‘게임 협업 전문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또한 수행할 예정이다.

마비노기 게임 아이템 증정 행사에 참여하고 싶은 고객은 전국 매장에서 해당 상품을 결제하면서 이마트24 앱 통합바코드를 스캔 후 스탬프를 적립하면 된다.

해당 스탬프를 적립한 고객은 스탬프 1개로 마비노기 기본 아이템을 수령하거나, 스탬프 5개를 모아 마비노기 무제한 통행증/벨테인 엘리트 프리 미션 통행증 상자, 이마트24 특별 보증서 등 총 7종의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이마트24 × 마비노기 스페셜 기프트박스’를 증정 받을 수 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등장한 '리오넬 메시(위)'와 배틀그라운드에 등장한 '네이마르 주니어'.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등장한 '리오넬 메시(위)'와 배틀그라운드에 등장한 '네이마르 주니어'. ⓒ크래프톤

크래프톤은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된 지난달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에 리오넬 메시 아이템을, ‘배틀그라운드’에는 네이마르 주니어 아이템을 출시하는 등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는 지난 7월 네이마르 주니어를 공식 홍보대사로 선정하고 인게임에서 아웃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다. 네이마르 주니어는 2017년부터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하며 꾸준한 애정을 드러낸 바 있으며, 특히 이번 컬래버레이션 아이템 디자인 작업 과정에 직접 참여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네이마르 주니어를 게임 속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용자가 네이마르 주니어 테마로 캐릭터를 꾸밀 수 있도록 얼굴과 헤어, 의상을 비롯해 헬멧, 가방, 무기, 스프레이, 이모트 등 다양한 인게임 아이템도 출시한다. PC와 콘솔에서 2023년 2월 22일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메시 컬래버레이션 아이템은 오는 31일까지 구매할 수 있다.

데브시스터즈도 ‘쿠키런: 킹덤’에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지난 10월 실시된 업데이트를 통해 방탄소년단(BTS) 전용 콘텐츠가 게임 내에 다양하게 포진하고 있다. BTS 멤버들이 목소리를 녹음해 보이스 콘텐츠를 탑재한 쿠키 7종과 콘서트장 테마의 이벤트성 ‘리듬 스테이지’와 ‘전투 스테이지’도 추가됐다.

수집한 방탄소년단 쿠키를 성장시키는 등 관리할 수 있는 공간인 ‘BTS 트레일러’도 추가됐다. 방탄소년단 쿠키를 성장시키면 트레일러 안의 장식요소들이 추가되거나 업그레이드 되며 공간이 더욱 풍성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앞서 지난 7월에는 디즈니의 인기 캐릭터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 ‘미키 마우스’, ‘알라딘’, ‘백설공주’ 등을 포함한 총 20종의 다양한 매력을 가진 디즈니 인기 캐릭터들이 쿠키 형태로 등장했었고, 지난해 9월에는 소닉 더 헤지혹과 협업해 ‘소닉’과 ‘테일즈’ 쿠키를 선보인 바 있다.

또 쿠키런: 킹덤은 CU와 손잡고 ‘쿠키런 킹덤 빵’을 출시했다. SPC삼립과 협업해 출시된 쿠키런 킹덤 빵에는 띠부띠부씰(떼고 붙일 수 있는 스티커)이 포함, 게임 이용자들의 수집욕구를 자극하기도 했다.

넷마블이 산리오코리아와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넷마블
넷마블이 산리오코리아와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넷마블

넷마블은 산리오캐릭터즈와의 협업을 통해 ‘머지 쿵야 아일랜드’에 ‘헬로키티’ 등 유명 캐릭터를 추가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으로 머지 쿵야 아일랜드에는 ‘시나모롤 인형’, ‘폼폼푸린 인형’, ‘헬로키티 인형’이 신규 캐릭터로 등장하고, 캐릭터들을 모티브로 한 자원, 장식 등이 추가됐다.

넷마블은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기념해 ‘시나모롤’ 콘셉트로 제작된 이벤트 섬을 공개했다. 오는 1월 5일까지 이용할 수 있는 ‘시나모롤’ 콘셉트 이벤트 섬은 전용 미션과 자원이 존재하고, 기간 내에 미션을 완료하면 콜라보레이션 캐릭터와 자원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1월 6일까지 게임에 접속한 이에게 '헬로키티 인형’ 캐릭터를 지급하며, 일일미션을 완료하면 콜라보레이션 캐릭터를 획득할 수 있는 ‘룽’을 증정한다.

펄어비스는 게임 이용자들 사이에서 ‘컬래버 맛집’으로 불린다. 자사의 대표 게임 ‘검은사막’과 해태제과와 손잡고 2019년 출시한 ‘껌은사막’을 시작으로, 2020년 광천김과 함께 내놓은 ‘김은사막’, 남성 그루밍·패션·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스웨거와 함께 선보인 샴푸 ‘감은사막’을 선보였다.

그동안 펄어비스가 선보인 컬래버레이션 제품들. ⓒ펄어비스
그동안 펄어비스가 선보인 컬래버레이션 제품들. ⓒ펄어비스

스웨거와는 이듬해인 2021년 속옷 ‘검은사각’을 출시하기도 했다. 펄어비스는 올 5월에는 장수돌침대와 손잡고 ‘검은돌침대’를 출시했다. 펄어비스가 그동안 진행한 컬래버레이션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오르내리며 게임 이용자를 넘어 커뮤니티 이용자에게까지 재미를 줬다.

이외에도 많은 게임사가 자사의 게임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재미를 주거나, 신규 이용자들 끌어 모으기 위해 다양한 업체와 협업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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