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에 따른 인건비 감소 영향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한국씨티은행은 2022년 2분기에 총수익 2109억원, 당기순이익 387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총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23.7% 감소했지만 당기순이익은 21% 증가했다.
총수익 중 이자수익은 0.8% 증가했는데, 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 진행에 따른 이자부자산 감소에도 불구하고 금리인상으로 순이자마진이 개선됐다. 비이자수익은 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에 따른 자산관리부문 수익 감소와 채권 관련 수익 감소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88.5% 감소했다.
2022년 6월말 현재 BIS 자기자본비율 및 보통주자본비율은 17.26%와 16.52%이며, 전년 동기의 19.26% 및 18.45%와 비교해 각각 2.00%p와 1.93%p 하락했다.
2분기의 비용은 인건비 감소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28.6% 감소한 1456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대손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한 144억원으로, 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에 따른 여신 감소로 인한 대손상각비 감소가 주요인이다.
2022년 6월말 고객대출자산은 전년 동기 대비 16.4% 감소한 20조4000억원이었으며, 예수금은 전년 동기 대비 15.9% 감소한 24조5000억원이었다. 6월말 현재 예대율은 81.3%를 기록했다.
2022년도 2분기 총자산순이익률과 자기자본순이익률은 각각 0.3% 및 2.8%를 기록했다.
유명순 은행장은 “2022년 2분기에는 기업금융 사업부문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라는 당행 전략의 성공적인 실행에 기반해, 기업금융 사업부문의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25%를 상회하는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며 “당행은 또한 디지털과 ESG 전략을 추구하는 중견기업과 대기업 고객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당행의 수익을 증가시키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 보호와 지원을 최우선으로 해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의 단계적 폐지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며 “2분기 성과를 기반으로 기업금융 사업부문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의 성장을 지원하는 한편, 당행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