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거대한 물류 프로젝트...그러나 사람 살리는 건 ‘백신’ 그 자체 아닌 ‘접종’”
“바이든 인수위, 백신 접종계획 세워 놨다...백신 승인 여부 관망 중”
“지방정부, ‘마스크 착용 의무화’ 앞장서 달라...리더십은 주·지방 당국자에게서 나와야 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비서실장으로 지명된 론 클레인. 사진 /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비서실장으로 지명된 론 클레인.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비서실장으로 지명된 론 클레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보급을 "거대한 물류 프로젝트"라고 말하며 “바이든 인수위는 현재 자체적인 백신 배포 계획을 세운 상태”라고 밝혔다.

차기 론 클레인 비서실장은 15일(현지시간) NBC와의 인터뷰에서 “보건복지부(DHHS)에 백신 보급을 시행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서 “우리 전문가들이 하루 빨리 그들과 대화해 정권 교체 과정에서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올해 12월, 혹은 내년 1월부터 백신이 승인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클레인은 “실험실에서의 제조, 유통, 궁극적으로 미국인에게 접종되기까지 백신은 세심한 협력이 필요한 거대한 물류 프로젝트”라고 표현하며 “백신을 갖게 되는 건 훌륭한 일이다. 그러나 사람을 살리는 건 ‘접종’이지 백신 그 자체는 아니다”고 꼬집어 말했다.

그는 현재 트럼프 행정부가 “(코로나19 방역을) 이끌지 않을 것”이라며 “리더십은 주(州)와 지방 당국자들에게서 나와야 한다”면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지방정부가 앞장서 달라”고 부탁했다.

클레인은 “인수위 첫날인 지난 월요일 바이든 당선인은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를 만났다”고 전하면서 “그는 모든 미국인의 마스크 착용과 주지사들이 마스크 의무화를 명령을 당부하고, 대통령이 됐을 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겠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바이든 당선인은 계속되는 위기 속에서 취임할 것”이며 “바이든은 아직 대통령이 아니다”면서 “완벽한 전환이 이뤄져야 하나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고 말하면서 “모든 미국인과 주, 지방 정부가 지금 당장 조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메시지를 반복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