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국가 이익 위해 내린 결정일 뿐... 대선 결과 승복한 것 아냐”
“머피 청장, 괴롭힘·위협·협박 받았다. 그런 일 당하는 것 더는 보고 싶지 않아”
바이든 당선인, 본격적인 인수인계 업무 가능해진 것...순조로운 출발 신호탄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9일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더 퀸 극장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9일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더 퀸 극장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과 연방총무청(GSA)의 절차 지연으로 정체되어 왔던 조 바이든 미국 차기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인계 절차 작업이 23일(현지시간) 마침내 개시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국가 최선의 이익을 위해 에밀리 머피 GSA 청장과 그 팀은 (정권 인수인계) 초기 작업하기를 권고한다”면서 “내 팀도 (인수인계) 그 작업을 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그는 “머피 청장의 나라에 대한 변함없는 헌신과 충성에 감사한다”면서 “그녀는 괴롭힘, 위협, 협박을 당했다. 그녀와 그의 가족, 총무청 직원들이 그런 일을 당하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이길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 이익을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하며 완전한 승복을 외친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미 외신들은 사실상 인수인계 지시를 내림으로써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공식 승인한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었다.

이날 CNN에 따르면, 머피 청장은 바이든 당선인을 상대로 대통령직 인수인계를 위해 연방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취지의 서한을 보냄으로써 바이든 당선인은 정권 인수 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GSA는 미 대통령직 인수법(Presidential Transition Act)에 따라 인수인계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바이든 당선인에게 제공하게끔 되어 있어, 앞으로 바이든 당선인은 GSA의 협조로 인해 국가안보 브리핑을 비롯해 대통령 일일브리핑(PDB)도 받게 됐다.

바이든 당선인은 정부 각료 인선 과정에 필요한 연방수사국(FBI)의 신원 조회가 가능한 환경이 조성 되었으며, 아울러 해외 정상과의 통화·메시지 등을 자유롭게 활용하게 되면서 순조로운 정권인계 작업이 시작됨을 알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