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신정부 경제협력 TF' 구성...향후 발표될 신정부 정책 대응 방침

홍남기 경제부총리 / ⓒ시사포커스DB
홍남기 경제부총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 바이든의 당선에 따라 우리 경제에 긍정적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12일 홍 부총리는 제1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 겸 제219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의 정책공약으로 볼 때 미국은 향후 미국 통합노력 속에 코로나위기에 따른 경기부양책 실시, 제조 혁신정책, 일자리 및 중산층 복원, 친환경 투자 확대, 다자주의 복귀 및 동맹국과 협력 강화 등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글로벌 경제의 경우 전반적으로 글로벌 불확실성 완화, 미 확장재정 파급효과, 국제 무역통상 여건 개선 등으로 글로벌경제에의 긍정효과 및 글로벌경제 회복세에의 기여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른 한국경제 전망에 대해 우리 경제와 관련, 거시경제 전반의 상방요인이 우세하지만 한편으로는 경계해야 할 당면과제도 제기되고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홍 부총리는 “글로벌 경제 파급효과 및 교역증가는 우리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고, 세계•미국 금융시장 변동성 축소도 우리 금융시장 안정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기후변화 기준 강화, 미중 무역갈등 지속 우려 등은 우리 산업별로 상•하방 영향이 상이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홍 부총리는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美 신정부 경제협력 TF’를 구성, 향후 발표될 美 신정부의 구체적 정책방안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중심으로 세부 대응방안을 적기에 마련, 대응•시행 방침”이라고 했다.

이외 “보건•바이오 협력, 그린뉴딜분야 협력, 다자주의 협력 등을 새로 모색하는 가운데, 신정부와의 정부간 채널은 물론 다양한 민간 소통채널을 구축하는 등 세부 아웃리치 활동도 크게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