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은 보편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최후의 보루”
“차세대금융시스템 개발사업 정상적으로 추진돼야”

우정사업정보센터 전경. ⓒ우본 공무원노조
우정사업정보센터 전경. ⓒ우본 공무원노조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조가 우체국에 투입되는 차세대금융시스템 구축 사업 예산이 줄어든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우체국은 보편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최후의 보루이기 때문에 대면채널인 관서를 일정 수준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31일 노조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는 최근 우체국 차세대금융시스템 구축으로 ▲시스템 노후화 해결 ▲24시간 365일 서비스 제공 ▲스마트금융환경 대응 ▲신기술 기반 업무 혁신 등을 이룬다는 계획을 세웠다. 클라우드·빅데이터·AI 등 신기술 기반 차세대시스템으로 전면 재구축함으로써 우체국금융의 경쟁력 유지 및 강화 기반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시중은행들은 디지털 전환에 따른 비대면 거래의 확산으로 인해 지점 축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국내은행 점포수는 2012년 7681개에서 2014년 7383개, 2016년 7086개, 2018년 6752개, 올해 3월말 기준으로 6652개까지 감소하고 있다. 특히 4대 시중은행은 올해 상반기에만 총 126개의 점포를 폐쇄해 지난해 1년 동안 폐쇄한 점포수(88개)를 상회하고 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최근 은행 점포 폐쇄로 인해 금융소비자, 특히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은행권과 함께 공동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지만 은행들의 지점 폐쇄 규모는 더욱 확대 및 가속화될 전망이다.

노조 관계자는 “이와는 상반되게 우체국은 전국에 3400여개의 우체국이 있으며, 소액계좌를 가진 고객 중심의 영업 및 금융소외 계층 방지 등 국영금융기관으로서 공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러한 금융시장 환경의 급변속에서 국영금융기관인 우체국은 보편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최후의 보루라고 할 수 있다. 우본은 오프라인 네크워크의 축소 흐름 속에서도 보편적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대면채널인 관서를 일정 수준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우체국 차세대금융시스템 예산이 지난 7월 중순 기획재정부를 통해 총사업비 중 SW개발비가 1433억원에서 989억원으로 축소, 당초 대비 30.1%(444억원)가 삭감됐다. 금융공공성을 담보할 우체국에 투입되는 차세대금융시스템 관련 예산이 삭감된 것에 대해 노조는 개발 품질저하 등을 우려하고 있다.

이철수 노조위원장은 “우본 및 재정당국은 충분히 검토해 차세대금융시스템 개발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차세대금융시스템 개발은 단순히 우체국 금융에만 한정된 문제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의 금융시장 환경의 변화에 맞춰 금융공공성을 실현하는 국영금융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유지·강화한다는 관점에서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다”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