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71국, 4년 내 677국 직영우체국 → 우편취급국 전환 예정
노조 “서민, 농어촌 이용자 불편”
우본 “우편 사업 적자 지속…무조건적인 전환 아니다”

직영우체국의 절반 가까이인 677국이 우편취급국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시사포커스DB
직영우체국의 절반 가까이인 677국이 우편취급국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우정사업본부의 우편취급국 전환 확대 및 인력 감축 계획에 대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우정사업본부)공무원노동조합과 별정우체국중앙회가 성명서를 발표하고 연대투쟁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1월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는 향후 4년 동안 직영우체국의 절반 가까이인 677국을 위탁국인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우본공무원노조의 반발과 코로나19 사태, 총선 등으로 2차례나 검토기간을 연장했고, 이달 말까지 전환 대상국을 선정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우본공무원노조는 21일 “국가가 운영하는 직영우체국과 민간이 운영하는 우편취급국은 그 위치가 다름에도 우본이 국민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 유지를 훼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연대투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우본은 지난 4월 1일자로 갑작스럽게 별정우체국 직원 정원을 253명을 감배정하는 문서를 시달했다”며 “정원 감축이라는 꼼수를 통해 별정국의 인력난을 야기함으로써 별정국 폐국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이 주장에 따르면 주로 시골에는 3명이서 근무하는 별정우체국이 많은데, 은퇴 등으로 인원이 빠질 경우 충원을 해주지 않아 결국 인력난을 유발해 폐국을 유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정사업 위기의 주범이 창구분야가 아님에도 창구분야 인력 감축만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노조는 “우체국 폐국은 국가가 국민에게 제공해야 할 보편적 서비스의 후퇴를 야기하고 시골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며 국민들은 더 비싼 요금으로 택배를 이용하는 상황이 발생될 것”이라며 “또한 고령자의 불편이 가중될 것이고 우체국의 서민금융으로서의 위상도 무색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조 관계자는 “집배원에 대한 부분은 최근 몇 년 동안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처우개선이 많이 이루어졌는데 창구 직원에 대한 처우는 나아진 게 없다”며 “별정국은 대부분 시골 쪽에 위치해있는데, 거기에는 모바일 기기 등을 사용하기 어려운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사랑방 같은 역할을 했던 곳이 없어진다면 주민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5월 중 1인 시위 및 투쟁선포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별정우체국과 연대하기로 한 만큼 정치권에 함께 도움을 요청하거나 본부장 면담 등도 같이 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우본은 “노조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폐국’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보였다.

우본 관계자는 “폐국이 아니라 국가에서 운영하는 직영 우체국을 민간이 운영하는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이전부터 계속 진행했던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지 ‘기존에 있던 우체국을 다 없앤다’ 이런 차원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같은 정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이 관계자는 “우편물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우편 사업이 어려운 상황인데 거기에 들어가는 인건비는 매년 1000억원 이상 증가하는 등 우편 사업의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며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우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고하기 위해 우편취급국, 민간위탁 등의 확대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677국도 가능한 대상 목표치일 뿐 무조건적인 전환이 아니라고도 말했다.

그는 “본부에서 대상을 정해 내려보내는 탑다운 식이 아니라 각 지방 우정청에서 대상을 선정하면 그거에 따라 전환을 진행하는 것”이라며 “건물을 임대해 들어가있는 우체국의 경우 계약이 만료되는 곳이나 우체국끼리 서로 가까이 붙어 있어 효율성이 떨어지는 곳, 지방의 경우 한 면에 두 개가 붙어있는 곳의 경우가 우선 대상이다. 도서벽지는 제외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망원우체국은 적자를 이유로 문을 닫는다. 우정사업본부 서울지방우정청은 지난 2일 홈페이지에 ‘우체국 창구망 효율화 추진에 따른 행정예고’를 올려 망원동우체국을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우본 관계자는 “해당 건물의 임대차계약 기간이 만료돼 인근에 우편취급국을 대신 열기로 했다”며 “공고를 통해 이달 말부터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우편취급국이기 때문에 금융 업무는 하지 않고 자동화기기 등을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