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디지털화 관련 스타트업과 '커피챗 시즌2 개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서울 광화문 청년재단 사무실에서 열린 '제4회 국토교통부x스타트업 커피챗 시즌2'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토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서울 광화문 청년재단 사무실에서 열린 '제4회 국토교통부x스타트업 커피챗 시즌2'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토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스마트한 기술로 건설현장 안전관리수준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6일 원 장관은 국토교통 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새싹기업 소통 릴레이의 만남의 일환으로 광화문 청년재단 사무실에서 '제4회 국토교통부✕스타트업 커피챗 시즌2'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예비창업가, 일반 청년 등 40여명이 참석했고, 건설안전 관련 새싹기업 대표 2인의 창업 동기, 기업 성장과정, 국토교통 분야 규제개선 필요사항 등을 진솔하게 공유했다.

특히, 새싹기업 대표들은 "건설현장의 실제적 안전 강화가 이루어지려면 건설산업의 디지털화·표준화와 함께, 건설현장의 각종 공공데이터의 개방과 활용 수준이 제고돼 건설안전 새싹기업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에 원 장관은 건설안전 관련 새싹기업과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은 후 "검단 아파트 붕괴사고 이후, 건설안전을 강화시켜야 하는 사회적 요구 속에서, 그 해결방안의 한 축은 스마트한 현장 안전관리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스마트 안전관리 기술이 현장에서 시스템화된다면 현장 안전문제의 해결과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데 큰 효과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스마트 얼라이언스 등 소통 채널을 통해 다양한 과제를 발굴하고 국토부가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스타트업 커피챗' 행사는 민간 중심의 역동적 경제실현을 위해 국토교통 관련 스타트업과 소통해 규제혁신,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커피챗 시즌2의 경우 사내벤처, 창업공간 등 스타트업 육성 현장을 국교부 장관이 직접 방문하여 기업 애로사항 등을 소통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