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안전 확보 인프라·제도‧민간, 지속가능 산업 생태계' 구축 필요 강조

계동경 토르드라이브 대표가 국내 자율주행 모빌리티 발전방향에 대해 제언하고 있다. (사진 / 강민 기자)
계동경 토르드라이브 대표가 국내 자율주행 모빌리티 발전방향에 대해 제언하고 있다. (사진 / 강민 기자)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2025년이면 완전 자율주행이 기술적으로는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단 제한된 환경안에서 가능하다는 것. 완전한 자율주행이 시작되려면 실증단계를 넘어 상용화로 나갈 수 있도록 민간주도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 구축을 통한 지속가능한 산업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자율주행산업계 등에 따르면 코트라가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소재 킨텍스에서 주최한 2022 국제 모빌리티 산업전 중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협력 포럼에서 계동경 토르드라이브 대표는 국내 자율주행 모빌리티 발전 방향에 대해 “자율주행 기술은 일상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실증에서 상용화 방향으로 전환이 필요한데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이 함께 주도해 나아가야 하는 자율주행 상용화 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우선 정부는 이용자 수용성을 향상시키고 전국 어디서나 안전한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및 제도를 구축해야 하며 민간은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 구축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업모델 기반 생존과 성장할 수 있는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계 대표는 정부가 서비스 확산 기반 마련을 위해 안전성 평가 기준을 확보하고 자율주행 모빌리티 신뢰도를 향상시켜 심리적 장벽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속하고 자율주행 시범운행 지구를 선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다양한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 근간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민간 택시와 셔틀 서비스 등 자율주행 서비스 제공에서 교통약자를 위한 공공서비스 제공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 공익성 재고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계동경 토르드라이브 대표(사진 / 강민 기자)
계동경 토르드라이브 대표(사진 / 강민 기자)

계 대표는 이어 “도로 인프라 구축을 통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안전성 확보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통신 인프라와 고정밀 지도 구축해야 된다”며 “현재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은 승객수송 서비스에만 집중되고 있는데 급성장하는 전자 상거래에 따른 효율적인 물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어 해결책으로 자율주행이 언급되지만 관련 서비스 시도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계 대표는 아울러 민간주도 자율주행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기반 지속가능한 산업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 산업내에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전기차 제조 등 완성차 업체와 자율주행 서비스 구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이동을 뛰어넘는 서비스가 조화롭게 구성돼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반 마련 필요성을 강조한 것.

계 대표는 완전 자율주행시기 도래는 언제로 전망하느냐는 본지 질문에 “완전 자율주행(레벨 5)은 기술적으로 오는 2025년이면 가능하다”라며 “모든 도로 여건에서 가능한 수준까지는 힘들고 자율주행이 가능한 도로기반이 갖춰진 곳에서 제한적으로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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