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로전' 벌이는 부산시장 보궐선거판...연일 박형준 비위 의혹 제기
민주당 "박형준, 각종 비위 의혹 이어져...자진사퇴도 고려할 수준"
국민의힘 "가짜뉴스 양산 말아야...아니면 말고 식 행태 중단해야"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최종 후보자로 선정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후보(좌)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우). 시사포커스DB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최종 후보자로 선정된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후보(좌)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오는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여당 측의 지속적인 공세에도 불구하고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김영춘 후보를 가뿐히 누르며 탄탄한 지지세를 보여주고 있다.

14일 발표된 여론조사전문회사인 넥스트리서치가 지난 13일 만 18세 이상 부산 시민 1003명(응답률 18.7%,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을 대상으로 한 '부산시장 보선 후보 지지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후보가 41.5%로 상대 진영인 김 후보(24.3%)와 17.2%p로 큰 격차를 보이며 우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의 선거 영향에 대해서는 '영향이 있다'는 응답이 55.2%로 나타난 반면 '영향이 없다'는 응답은 36.9%에 그쳤으며,  LH 투기 사건의 선거 영향에 대해서는 '영향이 있다'가 65.8%인 반면 '영향이 없다'는 의견은 28.9%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여권이 유리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보다 LH 투기 사건의 선거 영향력이 더 우세하게 작용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조사는 무선전화번호(휴대전화 가상번호)를 통한 100% 무선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이날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박형준 후보와 가족 관련 각종 비위 의혹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릴레이식으로 드러나고 있다"면서 "이쯤 되면 자진사퇴도 고려할 수준이 아닌지 고민해야 할 사안"이라고 공격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박 후보는) 우선 자신부터 MB(이명박) 국정원 사찰 관련해서 이미 시민단체가 폭로한 대로 자신의 청와대 재직 시절 지시와 보고를 받았음이 드러났다"며 "만약 그 문건이 사실이라면 박 후보는 철저히 국민들을 속이고 부산 시민들을 속이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녀 입시 비리 의혹에 이어 특혜채용 비리 의혹도 제기됐고 오늘은 엘시티 2채를 부인과 직계가족이 소유하고 있단 게 밝혀져 여러 가지 궁금증을 낳고 있다"면서 "어떻게 해서 엘시티를 2채 소유하게 됐는지, 2016년 국회 사무총장 재직 시절 이전에 엘시티를 소유하게 됐다면 당연히 재산등록을 해야 하는데 왜 등록이 돼 있지 않은지 즉각 사실관계와 공직자윤리법 위반 여부를 바로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 박 후보측의 부산시장 후보선대위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비롯해 김승연 전 홍익대 미대 교수, 강진구 경향신문 기자, 김두일 열린공감TV 시민기자, 김민기 경기신문 기자 등에 대해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 및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 등을 물으며 부산지검에 고발하고 나섰다.

박 후보 측은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목전에 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일부 유튜버와 언론의 근거없는 의혹 제기는 유권자들의 선택을 오도할 수 있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면서 "사상 초유의 현직 부산시장 ‘성범죄’로 벌어지는 보궐선거에 당헌까지 고쳐가며 후보를 낸 파렴치도 모자라, 공명정대해야 할 선거를 근거없는 흑색선전과 상대 후보 비방으로 오염시킨 민주당은 국민과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고 경고했다.

아울러 민주당 장 의원은 박 후보 측 캠프 조모 선대본부장을 겨냥하며 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도 제기하자, 조 본부장은 곧바로 반박 기자회견을 열고 분양 관련 서류를 공개하며 "청약통장으로 정상적으로 엘시티 분양을 받았다"고 설명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조 본부장은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은 이러한 사실관계에 대해 아무런 언급 없이 특혜 분양을 받은 것처럼 왜곡해서 발표했다"며 "장 의원이 발표한 내용은 명백한 허위사실로 민형사상 조치를 포함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본부장은 민주당을 향해 "LH공사 직원의 불법 투기 사건으로 곤경에 처한 정부와 여당을 엄호하고 이반한 민심을 물타기 하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이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장 의원이 엘시티 특혜 분양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자살골"이라고 표현하며 "특혜 분양 대상자라고 공개한 두 사람 모두 특혜가 없었다는 것이 확인됐다. 민주당 장경태 의원이 엘시티 특혜 분양으로 건수 좀 올리려고 하다가 자살골을 넣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민주당은 가짜뉴스 징벌적 처벌이 당론이다"며 "민주당은 엘시티 특혜분양 가짜뉴스 조작한 장경태 의원을 제명하라"고 촉구했다.

반대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은 여권을 향해 반격을 가하는 모습도 보여줬다.

곽 의원은 전날 보도자료를 내며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일가가 KTX 진영역 인근에 1만4400평을 더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는 "(오 전 시장의 일가는) 향후 가덕도 신공항과 KTX 진영역이 연결될 경우 개발될 것으로 기대되는 김해시 진영읍과 진례면 일대에도 21만9728㎡(약 6만6500평, 2020년 7월21일 관보 기준)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곽 의원은 "오 전 시장도 2004년 부산시장 권한대행 시절부터 꾸준히 가덕도 신공항의 건설을 주장해 왔는데, 2005년 장조카 오모씨는 공항부지 약 450평, 2012년 김해 진영읍 인근 토지 약 1만2000평(오거돈 지분 약 4900평)을 매수하는 등 오씨 일가는 가덕도 수혜 토지를 계속해서 구입해 왔다"며 "세종시와 다소 거리가 있지만 고속도로 IC 건설로 땅 값이 상승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통해 토지 가격 상승을 노린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의 네가티브 공세가 더욱 심화되는 가운데 박형준 후보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어떻게든 공작적으로 몰아가려는 민주당의 행태가 가련하기 짝이 없다"며 "이렇게 허위사실을 계속 지어내고도 공당이라 할 수 있겠냐"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4년간의 실정과 LH 투기 의혹으로 악화된 민심을 허위 사실 유포와 흑색선전으로 도둑질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부산의 높은 시민의식을 얕잡아 보는 행태"라며 "명백한 불법 비리가 있으면 즉시 밝혀주기 바란다. 그러나 근거도 없이,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묻지마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전형적인 흑색선전이자 비열한 선거공작"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저는 이러한 부당한 선거공작에 단호히 맞서 싸울 것"이라며 "(민주당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일침했다.

뿐 만 아니라 국민의힘 황보승희 수석대변인도 "민주당은 선거의 금도를 지켜라. 참 좀스럽고 민망하다"며 "12년 전 4대강 사찰문건을 들고 나와 정치공작을 해대더니 이제는 4년 전 이미 수사가 다 끝난 해묵은 엘시티건을 들고 나와 어쨌든 박형준 후보와 엮어 보려고 몸부림치다 어찌어찌 찾아낸 사람들이 모두 일반분양, 정상적인 부동산 거래였음이 확인되어 망신을 당했다"고 꼬집었다.

황보 수석대변인은 "아무리 선거에서 불리해도 지킬 것은 좀 지키자"며 "집권여당이 앞장서서 가짜뉴스를 양산하고 던져보고 아니면 말고 식의 행태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하긴 애초에 민주당 출신 시장의 성비위 사건으로 200억원이 넘는 혈세를 쓰는 보궐선거를 유발하고 자당의 당헌을 개정하면서까지 후보자를 내는 정당인데 무슨 페어플레이를 기대하겠는가"라고 덧붙였다. 

보궐선거일이 다가올수록 여야가 더욱 치열해지고, 각종 의혹으로 연일 '폭로전'을 펼치며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 모양새를 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