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년’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차별화된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
통신 기반 연결 기술에 AI 더하는 ‘AI 컴퍼니로 도약’ 선언 2026년까지 기업가치 40조 국내 대표 AI 컴퍼니로 육성 목표 제시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취임 1주년을 맞아 7일 전체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을 갖고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 컴퍼니’라는 SKT 2.0의 진화된 비전을 밝혔다.
유 대표는 “지난 1년간 전 구성원의 노력으로 SKT 2.0의 비전이 보다 뚜렷하고 명확하게 정리됐다”며 “본업인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연결 기술에 AI를 더하는 SK텔레콤만의 차별화된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성원의 역량 향상이 SKT 2.0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인 만큼, 이를 위해 기존 자기주도 일문화를 유지하며 더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하겠다”고 밝혔다.
■ 통신 기반 연결 기술에 AI 더하는 SK텔레콤만의 방식으로 ‘AI 컴퍼니 도약’
SK텔레콤은 AI컴퍼니 비전을 SK텔레콤만의 방식으로 달성하기 위해 현 5대 사업군을 ▲Core Biz.를 AI로 재정의 ▲AI서비스로 고객 관계 혁신 ▲AIX 등 3대 추진 전략으로 혁신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지난해 고객·기술·서비스의 3대 키워드를 기반으로 전체 사업을 ▲유무선 통신 ▲미디어 ▲Enterprise ▲AIVERSE ▲Connected Intelligence 5대 사업부로 개편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이 같은 3대 전략을 기반으로 오는 2026년까지 SK텔레콤의 기업가치를 40조원 이상으로 키워 대한민국 대표 AI 컴퍼니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 AI컴퍼니 비전 상징할 유무선 대표 SKT·SKB 브랜드 동시 리뉴얼
SK텔레콤은 ‘AI 컴퍼니’로의 도약을 상징할 T(SK텔레콤)와 B(SK브로드밴드)의 리뉴얼 브랜드도 공개했다.
SK텔레콤과 SKB의 리뉴얼 브랜드는 ‘OPEN’을 모티브로 미래를 향해 열려 있는 문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익숙한 고정관념과 한계를 넘어 새로운 세상·새로운 비즈니스·새로운 생활을 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브랜드 대표 색인 ‘T Blue’는 미래지향성과 기술을 의미하며, SK텔레콤은 고객들에게 일관되고 통일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T와 B의 브랜드 리뉴얼에 동일한 컬러 시스템을 적용해 양 브랜드간 시너지를 강조했다.
SK텔레콤은 T와 B의 리뉴얼 브랜드를 조만간 주요 사이트를 시작으로 고객접점 전반에 도입할 예정이며, 향후 하위 브랜드 전체에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거시적 글로벌 환경의 급변으로 과거의 패러다임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됐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에 돌입할 것임을 밝혔다.
유영상 대표는 “SK텔레콤은 지난 1년간 꾸준한 성장을 이뤘지만 국제 정세 급변에 따른 Macro 환경의 변화라는 대격변의 시기에 서있다”며 “‘AI컴퍼니’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 흔들림 없이 갈 길을 걸어가는 동시에 위기를 대비한 계획을 철저히 준비해 모든 위협에 대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