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사고 직후 최선 다해 사고 수습 노력중, 유가족과 면담도 진행해”

▲ 고양종합터미널 화재 참사 유가족 10여명이 사고감식 현장을 찾아 사고 수습과 관련해 강력히 항의했다. ⓒ뉴시스

27일 오전 경기 고양종합터미널 화재 참사 유가족 10여명이 사고감식 현장을 찾아 사고 수습과 관련해 강력히 항의했다.

유가족은 기자회견을 열어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먼저 이번 고양종합터미널 참사와 관련해 철저하게 진상규명 해줄 것, 그리고 빈소도 차리지 못한 희생자들을 위해 합동분향소와 대책본부 설치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번 참사로 아버지를 잃은 신수진씨는 유가족 대표로 기자회견을 열어 사랑하는 가족이 죽었는데 지금 보상이 문제가 아니라 정확한 진상 규명을 해달라고 요구했으며, 이어 유가족들이 제대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고 장례 절차가 제대로 될 수 있도록 분향소를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신 씨는 고양시에서 이번 사고와 관련해 방화스크린(방화구획) 변경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유가족에게 이를 알려주지 않고 숨기고 있다책임총괄자를 만나지도 못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 씨는 또 직접 고양시청으로부터 입수한 고양터미널 건축현황이란 제목의 문서를 취재진에게 공개했다. 해당 문서에는 지하 1층과 내부 칸막이 변경을 위한 방화스크린 변경 등의 내용이 담겨있었고 착공일은 58일이라고 기재돼있었다.

또 다른 유가족 이모(47)씨는 이번 참사로 인해 어머니가 뇌사 판정을 받고 아버지가 부상을 입었다. 그는 <연합뉴스> 취재진을 만나 앞으로 어떻게 처리되는 건지 등 연락 전혀 받은 것이 없고 너무 답답해 나왔다어제 시의원 국회의원들 왔다 가서 얼굴이나 비추고 누구 하나 제대로 하는 것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제 병원에서는 경상을 입으신 아버지가 다른 병원에서 계셔서 모셔 나오는데 병원비를 달라고 하더라돈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누가 챙겨주지도 않는, 개가 죽은 것보다 못한 상황이라며 비난했다.

유가족의 항의가 잇따르자 감식현장 통제를 담당하는 경찰과 유가족은 잠깐 대치를 벌이기도 했다.

한편, 고양시 측은 고양종합터미널 화재 발생 직후 최봉순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시민들을 긴급 대피시키고 소방당국을 도와 구조 작업을 진행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27일에는 오전 9시경 유가족이 고양시청에 방문해 시장권한대행인 부시장에게 고양종합터미널 화재 사고 수습과 관련 유가족 요구조건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유가족이 제시한 요구조건은 ▲희생자 합동 분향소 설치 및 유가족 대기 공간 제공 ▲장례비용 지원 ▲중국인 가족 비자취득 신속 지원 협조 ▲희생자에 대한 부검 반대 ▲보상요구 ▲사고사실을 인정하는 사실 확인서 발급 등이다.

이와 같은 유가족의 요구에 고양시는 일산에 위치한 동국대 병원에 영안실 및 유가족 대기실을 마련하기로 협의했다. 또 시는 사고 희생자의 장례비용을 유가족에게 선 지급한 뒤 CJ측과 협의를 통해 후 정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중국인 유가족 비자취득과 관련 외교부와 협의 후 처리를 완료했으며, 희생자에 대한 부검은 검찰 지휘에 따를 예정라고 전했다.

이어 고양종합터미널 화재사건으로 인한 희생자에 대한 보상 문제에 대해 시는 업체 측과 유가족의 중재를 최대한 지원할 것이며, 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에 대해서는 해당 사고 수사 결과에 따라 해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고양시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쿠시맨(건물주), CJ푸드빌(임대사업자), 동양공무(시공사) 등 관련 업체 직원 6명과의 면담을 통해 고양종합터미널 화재 사고 수습에 대해 논의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시사포커스> 기자와 통화에서 “해당 사고 직후 고양시는 최선을 다해 사고 수습을 위해 노력중이며, 유가족과의 면담도 진행해 요구 조건을 수용하려 노력했다”며 “관련 업체와의 면담도 진행해 사고 수습을 위해 최대한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망자들과 부상자들이 있는 병원에 공무원들이 2명씩 파견돼 필요한 것을 지원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며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사포커스 / 권노은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