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성능 향상 및 효율 개선 위한 주택개량자금 보증

▲ 주택금융공사(HF)는 그린리모델링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주택금융공사(HF)는 그린리모델링을 위해 주택 개량사업에 나설 경우 이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그린리모델링이란 환경친화적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 에너지성능향상 및 효율개선이 필요한 기존건축물의 성능을 개선하는 것을 일컫는다.

에너지 성능향상 및 효율개선 등을 위해 집을 고칠 때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만 있으면 우리은행에서 주택개량자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주택금융공사는 한국시설안전공단과 그린리모델링 관련 ‘주택개량자금보증 특별지원에 관한 협약’을 맺고 이에 적합하게 주택을 개량하고자 하는 주택 소유자는 별도의 담보 제공 없이 주택금융공사의 보증서만으로 우리은행을 통해 주택개량자금을 받을 수 있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건축주가 초기 공사비 걱정 없이 환경 친화적으로 주택을 개량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주요 내용은 ▲성능개선 정도에 따라 연 2∼4%의 이자지원을 받아 5년간 자금을 이용할 수 있으며 ▲대출한도는 주택당 5,000만 원(공동주택은 2,000만 원)이고 ▲지원대상 공사는 단열 및 창호개선, 에너지 절약장치 등이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그린리모델링 이자 지원 대상자가 확대되어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공사 보증서를 이용하면 공단의 이자 지원으로 주택을 개량할 수 있게 되어 주거환경 개선과 함께 에너지 효율 증가로 주거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사포커스 / 김남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