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구 설립 위한 조직·회계 통합과 법안 준비 등 담당

▲ 금융위원회는 신용회복위원회·미소금융중앙재단·한국자산관리공사 등 서민 금융 담당자로 구성된 사무국을 다음달 중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금융위원회는 서민금융 지원 서비스를 보다 확대하기 위해 여러 서민금융기구를 하나로 통합한 '서민금융총괄기구'를 발족시키기 위한 컨트롤타워를 설립키로 했다.

서민금융기구 통합은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오전 1차 서민금융협의회를 개최하고 신용회복위원회·미소금융중앙재단·한국자산관리공사 등 서민 금융 담당자로 구성된 사무국을 5월 중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이 사무국은 서민금융총괄기구 설립을 위한 조직·회계 통합과 법안 준비 등을 담당하고, 새로운 서민금융상품이나 지점간 연계 등 기관간 협업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사무국 인사 조직은 각 기관당 1~2명씩 파견해 총 10명 이내의 구성원으로 운영될 방침이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또 올 하반기부터 신용회복위원회와 미소금융중앙재단의 지역본부 기능을 통합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양 기관은 업무협업 협약(MOU) 등 준비작업을 거쳐 하반기부터 각 지역본부 기능을 통합한 '서민금융 지역 거점본부'를 운영하게 된다.

또한 서민금융총괄기구를 법적근거를 갖춘 기구로 설립하기 위해 현행 '휴면예금관리재단법'을 전면 개정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한다.

고승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서민금융 상담과 지원을 받는 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기 어려운 서민들에게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한 자리에서 모든 서민금융 지원 서비스를 받는 것"이라며 "총괄기구 출범 전이라도 서민금융협의회 활성화와 사무국 운영을 통해 서민금융 기관 협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는 금융위 사무처장(부위원장 대리참석)과 금감원 부원장, 각 서민금융기구의 대표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으며, 이 같은 회의는 매 분기별 1회 진행될 예정이다. [시사포커스 / 김남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