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생활하는 영·유아 각별히 주의

▲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수족구병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영·유아들의 각별한 주의와 해당 기관의 위생 준수를 당부했다. ⓒ뉴시스

질병관리본부는 28, 최근 수족구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기온의 상승 및 외부활동 증가로 인해 작년보다 유행시기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에서 집단생활하는 영유아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해당 기관의 위생 준수를 당부했다.

수족구 병이란 주로 여름철과 가을철에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영유아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그 증상으로 혀, 잇몸, 뺨 안쪽 점막, , 발등에 수포성 발진이 발생한다.

해당 질병은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침, 가래, 코 같은 호흡기 분비물 및 대변을 통해 전파된다.

수족구병 증상이 발생하더라도 7~10일 이후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수족구병 진단 받은 영유아가 39도의 고열이 있거나 38도 이상의 열이 48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구토, 무기력증, 호흡곤란, 경련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 팔다리에 힘이 없고 보행시 비틀거리는 등의 증상의 경우는 신경계 합병증이 나타나 뇌염간염, 무균성 뇌수막염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히 가까운 병원으로 내원해 정밀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와 관련 질병관리본부는 질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발병 후 1주일동안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해야 하며, 위생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시사포커스 / 권노은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