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한인사회와 유대인 커뮤니티의 상호 협력과 공조를 위한 포럼이 뉴욕의 홀로코스트센터에서 열려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달 31일 뉴욕 퀸즈보로 커뮤니티 칼리지 커퍼버그 홀로코스트센터에서 개최된 행사는 그레이스 맹(민주, 6선거구) 연방하원의원이 마련한 것으로 손세주 뉴욕총영사와 김동찬 시민참여센터 대표, 린다 이 뉴욕한인봉사센터 사무총장, 랍비 밥 카플란 JCRC 부사무총장, 랍비 모쉬 페스코위치가 패널로 참석했다. <사진=교회일보 제공>

지난달 28일 버지니아 주지사 테리 맥컬리프가 마침내 동해병기 법안(SB2)에 원안 그대로 서명한 것이 확인됨으로써 미국 50개주 중 버지니아주에서 최초로 동해를 교과서에 표기하는 법안이 최종 통과됐다.

오는 7월 1일부터 이 법안은 발효되며 버지니아주 공립학교에서 채택되는 모든 교과서에는 ‘동해’가 일본해와 함께 병기되는 것이 의무화되고, 미국의 새 학기가 시작되는 2015학년도부터 버지니아주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가 함께 적히고 동해라는 명칭을 학생들은 배우게 된다.

이로써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를 버지니아 주내 모든 공립학교 교과서에 병기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SB 2)에 대한 모든 절차가 우여곡절 끝에 마무리 되었다.

서명 이후 맥컬리프 주지사 측은 한인단체 등과 별도로 서명 행사 일정 등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미주 한인 목소리의 피터 김 회장은 "주지사 측이 버지니아주 애넌데일의 한인 타운에 직접 방문해 이 법안에 서명하는 행사를 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해와 날짜와 시간, 방식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3일 기자회견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발표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법안이 미국의 지방자체단체로는 동해의 병기를 규정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한인단체는 평가하고, 버지니아주를 비롯한 주변 7개주의 공립학교는 같은 교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미국 전역에 '동해 병기' 인식이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해병기’ 법안은 처음 데이브 마스덴 상원의원이 발의해 상원을 통과한 후 하원에서 교차심의 과정을 거쳐 주지사 서명이라는 최종 단계를 통과했고 하원에서도 같은 내용의 법안(HB11)이 통과됐으나 고의로 상원에서 교육위원장이 상정치 않아 자동폐기 돼 지난 5일 상원 법안(SB2)이 결국 단일 법안으로 주지사 책상위에 올려졌다.

지난해 11월 주지사에 당선되기 전 맥컬리프 주지사는 한인사회에 동해 법안에 대해 찬성한다는 서한을 보내오는 등 확실한 지지자였으나 일본 정부의 강력한 로비에 의해 당선 후 ‘오락가락하는 행보’를 보였었다.
특히 주미 일본 대사관이 조직적으로 로펌을 고용해 동해 병기 반대를 위한 로비를 펼치면서 한국과 일본 양국 간 외교전으로 비화한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더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맥컬리프 주지사는 지난 1월 상원에서 법안이 통과된 후 하원에서 별도 법안이 다뤄질 때 참모진을 통해 부결을 유도하고, 교차표결과정에서도 자동 폐기되도록 입김을 불어넣었다는 의혹이 제기됐었고, 법안통과 후에도 주지사가 서명을 미뤄 한인사회에서는 혹시 거부권을 행사 하는게 아닌가하는 우려도 있었으나 정치적 생명을 무릅쓴 무리수는 두지 않을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이 더 컸었다.

또, 맥컬리프 주지사는 유력한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측근으로 알려져 한인사회에서 공식적인 서명식을 통해 민주당에 대한 지지를 확산시키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분석된다.

뉴욕주와 뉴저지주에서 발의돼 각각 심의가 진행되고 있는 동해법안은 현재 여타 다른 주로도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박경숙 기자 stephan07@hanmail.net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