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보험료 연체자, 국민은행의 신용불량자 등록

내달부터 전 금융기관간 고객의 개인신용정보 공유가 시작된다. 이에 따라 삼성생명 보험료를 한달 연체한 이용자는 신한은행의 주택마련 대출이 취소될 수 있는 것. 한국개인신용(KCB)는 내달 1일부터 회원 금융사들을 상대로 개인신용정보 제공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식별정보 8,400만건, 대출정보 2,000만건, 신용카드정보 5,900만건 등 총 1억 6,300만여건의 개인정보가 각 금융사간 공유되는 것이다. 이는 전체 금융거래 인구의 80% 이상의 거래내역 대부분을 포함하는 것이다. 각 금융기관들은 고객이 펀드가입, 대출, 예·적금 계좌 개설, 보험가입 등을 할 때 신청서에 개인정보를 기제하고 금융기관은 개개인의 예치금 정도나 계좌 사용 횟수, 대출실적 등을 일일이 기록, 관리하고 있다. 이 때 기재한 이름, 성별, 나이, 휴대폰번호 등 기본 개인정보와 금융기관 이용실적 및 신용정보 등이 KCB를 통해 전 금융기관에 통보되는 셈이다. 이에 따라 국민은행에서 내 집 마련 적금을 부어오던 서민이 이직 등의 문제가 발생, 일시적2~3달간 적금을 불입하지 못했을 경우 신용 등급이 나빠져서 LG카드의 현금인출 한도가 축소되고 대한생명에 가입된 암보험의 보험료가 증가하게 되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반면 농협, 우리은행 등 특정 금융사만을 집중적으로 이용한 서민은 이곳에서 우수고객으로 등록되게 되면 현대카드 가입시 VIP고객으로 자동 가입되는 혜택을 누릴 수도 있다. KCB측에 따르면 2월부터 공유되는 자료들은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 신상정보와 소득금액 등 상환능력 정보, 대출·카드·보증·담보·연체 등 대지급 정보가 포함된 기본 보고서와 모든 금융기관에 대한 대출정보, 카드정보 등 개인신용거래정보를 계좌별로 기록된 상세보고서로 나뉜다. 예를 들어 대출정보의 경우 기본 보고서에는 대출기관, 대출건수, 대출금액 등이 총액으로 표시되고 상세 보고서에는 이 내용들이 각 금융사의 계좌별로 상세하게 표시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이같은 고객정보 공유는 통합금융시장 속에서 반드시 필요한 조치 중 하나”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금융사들이 고객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고객 개개인의 신용도에 맞는 금리 및 한도를 적용할 수 있게 됐다”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그러나 소비자 단체들은 모든 금융기관들이 개인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개인 프라이버시가 심각하게 침해될 수 있는 위험이 커졌다며 우려감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금융감독원 신용정보실의 이성재 팀장은 “금감원이 존재하는 한 개인신용정보의 남용과 유출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KCB의 서비스를 통해 공유되는 정보는 법적으로 허용되는 범위 내에 있으며 그 외의 경우는 강력한 제제조치가 들어갈 것이다. 그러나 합법적인 법위에서의 교류는 통합금융 시장 형성을 위해 권유할 만한 일”이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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