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로 해결되지 않아 여기까지 온 것…대화 통해 해결하자”

▲ 정부의 원격의료‧의료법인 영리화 등 의료정책에 반발해 10일 하루동안 집단휴진을 실시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가 “복지부가 경제부처 압박에 의해 원격진료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면서 정부에 대화로 사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구했다. / 사진 : 대한의사협회 제공

정부의 원격의료‧의료법인 영리화 등 의료정책에 반발해 10일 하루동안 집단휴진을 실시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가 “복지부가 경제부처 압박에 의해 원격진료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면서 정부에 대화로 사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구했다.

의협은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협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들에 대한 양해와 함께 정부의 의료정책에 대한 의협의 공식 입장을 밝혔다.

노환규 의협 회장은 이 자리에서 “의사들은 환자분들게 잠시 고통을 드리더라도 정부가 국민여러분께 거짓말을 하고 있는 원격진료와 의료영리화정책을 기어이 막아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지난해 6월 한 국회의원이 보건복지부에 제출한 원격의료에 대한 공식입장을 묻는 질의서에 대해 복지부가 “원격진료는 현재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답변을 내 놓았으나 경제부처의 압박에 떠밀려 현재 원격진료의 즉시도입이 필요하다고 말을 바꾸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격진료는 반드시 법을 만들기 전에 얼마나 안전한지,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지, 어떤 부작용이 발생할지 미리 검증을 해야 함에도 국민을 마루타로 생각하고 검증절차 없이 먼저 법을 만들겠다고 주장한다”면서 “환자를 위한 진료를 돈벌이를 위한 진료로 바꾸려는 정부의 의료영리화정책은 위험한 것”이라고 파업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노 회장은 정부 관계자들에 대한 당부말에서 “환자를 진료하는데 매진하던 의사들이 투사가 되어가고 있다”면서 “의사들의 정당하고 의로운 주장을 범죄자의 항변으로 간주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노 회장은 정부 관계자들을 향해 “의사들의 말, 관료 여러분들의 양심의 소리, 국민들의 신임에 귀를 기울여달라”면서 “대화로 해결되지 않아 여기까지 온 만큼 이제 대화를 통해 해결하자”고 촉구했다.

한편, 정부는 의협의 집단휴진을 ‘불법행위’로 간주하고 각 지자체를 비롯한 의료보험공단‧보건소 등을 통해 즉각 업무개시 명령을 하달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