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7일 유서 전문 공개…“지금 국정원, 국가조작원”

▲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증거 조작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다가 지난 5일 자살을 시도했다가 중태에 빠진 조선족 김모(61)씨가 남긴 유서가 7일 공개됐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증거 조작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은 후 지난 5일 자살을 시도했다가 중태에 빠진 조선족 김모(61)씨가 남긴 유서가 7일 공개됐다.

유서에 따르면, 김 씨는 자신의 아들들을 비롯해 박근혜 대통령, 안철수‧김한길 의원, 당시 사건 수사를 맡았던 서울중앙지검 노정환 외사부장 등에게 쓰여졌다.

김 씨는 박근혜 대통령에게는 “남북통일보다는 대한민국 통일을 먼저하라”면서 “지금 국정원은 ‘국조원(국가조작원)’이다”라고 비난했다.

또한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에게는 “이번 제 사건을 창당에 악용하지 말아달라”면서 “대공무사(大公無事)로 큰 통합도 이루고 새누리당과도 통합하라”고 전했다.

특히 사건 수사를 맡았던 서울중앙지검 노정환 외사부장에게는 “유우성은 간첩이 분명하다”며 “증거가 없으니 처벌이 불가능하다면 추방하라”고 당부의 메시지를 전했다.

김 씨는 아들들에게 남긴 유서에서 “나는 오늘까지 떳떳하게 살았지만 이제는 떳떳하게 살 수 없어 떠난다”면서 “국정원에서 2개월 봉급 300x2=600만원, 가짜 서류제작비 1000만원, 그리고 수고비를 받으라”는 말을 남겼다.

앞서 김 씨는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피고인 유우성(34)씨의 항소심에서 검찰이 증거로 제출한 중국 공문서 일부를 위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었다.

검찰은 중국 국적의 조선족 김 씨가 국정원의 요구에 따라 중국으로 가 싼허성 변방 출입국관리사무소 명의의 ‘출입경기록 정황 설명서에 대한 회신’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작성하고 관인을 위조하고 날인한 것으로 보고 김 씨에 대해 세 차례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