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 재개 ‘3대 전제조건’ 변함 없어…명확한 규명 필요”

▲ 정부가 5일간의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종료된 가운데 26일, 이산가족 상봉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북측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통일부

정부가 5일간의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종료된 가운데 26일, 이산가족 상봉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북측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26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이번 상봉행사를 시작으로 앞으로 더 많은 이산가족들이 상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북한도 남북 이산가족들의 한과 고통을 생각해 이산가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20~25일 북한 금강산 지역에서 제 19차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10년 10월 무산된 이후 1203일 만에 재개됐으며, 이번 상봉에서는 남북 이산가족 813명이 만남을 가졌다. 이후 남북 관계자들 사이에서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 정례화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제기되면서 우리 정부 역시 인도적 차원에서 이산가족 상봉 문제가 하루빨리 해결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이 자리에서 김 대변인은 지난 24일 북한에서 최근 발생한 구제역의 방역 및 퇴치를 위해 우리 정부가 방역 지원을 위한 실무접촉을 제의한 것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북한의 반응은 없는 상황”이라면서 “향후 북측의 반응을 봐 가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가겠다는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말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해 우리 정부가 내건 박왕자씨 피격사건 진상규명, 신변안전 보장 강화, 재발방지책 마련 등 이른 바 ‘3대 전제조건’에 대한 정부 입장 변화에 대해서는 “변화가 전혀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관광 재개와 관련한 어떠한 변동 사항도 없음을 명확히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