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차시장 수급구조 개선 등

▲ 국토부는 ‘주택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을 확정·발표하였다 ⓒ뉴시스

26일, 정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내수기반 확충분야 핵심과제의 일환으로, 관계부처간 논의 및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2.26일 ‘주택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을 확정·발표하였다.

이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첫 번째 대책으로, 민생안정과 내수 활성화의 최우선 정책목표가 서민 주거안정 여부에 달려있다는 정부의 정책의지를 보여준 것이다.

특히, 전세 → 월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나, 전세 위주의 임차인 지원으로 전·월세간 주거비 불균형이 지속되고 있고, 상대적으로 주거비가 높은 월세가구의 부담완화를 위한 지원은 부족한 측면이 있어 왔다.

이에 정부는 임대차시장 수급구조 개선 등 임대차시장 선진화를 올해 주택정책의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였다.

첫째, 주택기금과 민간의 여유자금이 투자하는 ‘공공임대리츠’를 통해 10년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기로 하였다. 둘째, 민간주도의 ‘임대주택리츠’를 활성화한다.

주택기금과 기관투자자가 공동투자협약을 체결하고, 협약 범위내에서 심사를 거쳐 단위 프로젝트(子리츠)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는 구조이다.

셋째, 단기적인 임대주택 입주물량 확보도 추진한다.

주거환경개선사업구역 등의 노후주택을 재·개축할 경우, 주택 사업승인기준을 현행 20세대에서 50세대로 완화하고, 주택기금에서 저리의 재·개축 자금을 지원한다.

민간의 임대사업 참여를 저해하는 불필요한 규제도 완화한다. 또한 임대소득에 대한 과세방식도 정비한다.

주택수급구조, 인구 및 사회·경제구조 변화에 대응하여 자본이득 중심에서 임대수익 중심으로 주택시장 체질이 개편되고, 월세 부담 완화, 전세수요 분산 등으로 임대차시장 수급 불균형이 점차 해소되어, 향후 전월세 가격이 소비자물가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아울러, 전세대출 축소, 월세부담 완화 등을 통해 가계부채 경감 및 소비활성화 등을 유도하는 등 내수확대 기반 마련과 임대주택 공급 확대로 임대료도 인하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