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에 가볼만한 곳 ④ 서울 종로구 율곡로·종로

창덕궁과 종묘에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이라는 점과 조선의 왕들이 아끼던 곳이라는 점이다. 창덕궁은 경복궁보다 오랜 세월 왕들이 거처한 궁궐이다. 나라의 공식적인 행사를 할 때 무대가 된 인정전은 웅장한 멋이 넘친다. 왕실 여인들의 생활공간인 대조전, 왕이 업무를 보던 선정전, 왕세자가 공부하던 성정각, 조선의 마지막 황실 가족이 살던 낙선재 등 건물마다 흥미로운 이야기가 담겨 있다. 자연에서 풍류를 즐기던 창덕궁 후원 역시 놓쳐서는 안 된다. 종묘는 조선왕조의 역대 왕과 왕비, 추존 왕과 왕비의 신위를 모신 왕실의 사당이다. 단일 건축물로 세계에서 가장 길다는 정전을 중심으로 영녕전, 재궁 등 종묘의 건물들은 하나같이 장엄한 멋이 흐른다. 국립서울과학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등 과학, 문화, 예술적인 볼거리를 끼워 일정을 짜는 것도 좋다. 맛있는 먹거리가 많은 종묘 앞 광장시장은 여행의 즐거운 마침표가 될 것이다.

고궁의 겨울은 고요하다. 봄부터 가을까지 북적이던 관람객의 소음이 잦아들자, 비로소 고궁은 평화를 얻는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된 우리나라 궁궐은 경복궁이 아니라 창덕궁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궁궐로 경복궁을 꼽지만, 임금이 머무른 기간으로 따지면 창덕궁이 길다고 한다. 조선의 왕들은 왜 창덕궁을 아꼈을까?

▲ 창덕궁 돈화문 설경
조선시대의 궁궐 창덕궁

창덕궁(사적 122호)은 태종 5년(1405) 경복궁 동쪽에 세워, 창경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렸다. 왕이 거주하며 정사를 이끌던 곳을 법궁, 화재나 변고가 있을 때 머물며 정사를 보던 곳을 이궁이라 한다. 경복궁이 조선의 법궁이고, 창덕궁과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은 이궁이다. 하지만 태종부터 이후의 왕들은 창덕궁에 더 자주, 오래 머물렀다. 경복궁은 주요 건물들이 좌우대칭으로 반듯한데, 창덕궁은 산자락과 주변 지형에 따라 공간을 자연스럽게 배치했다. 사람과 건축물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어 친근하면서도 아름다운 궁궐이 만들어진 것이다.

정면 5칸에 2층으로 된 돈화문(보물 383호)을 지나면서 궐내에 들어선다. 먼저 돌로 된 금천교(보물 1762호)를 건너는데, 궁궐로 들어갈 때 흐르는 물에 악한 마음을 씻어 맑게 한다는 의미다. 임진왜란이나 화재 등으로 창덕궁의 많은 건물들이 소실되었으나, 금천교는 처음 모습 그대로 600년을 이어오고 있다.

창덕궁의 중심은 인정전(국보 225호)이다. 인정전으로 들어가는 인정문(보물 813호)은 연산군, 효종, 현종, 숙종, 영조 등이 즉위식을 올린 곳이다. 문을 통과하면 넓은 마당이 펼쳐지고, 그 위에 우뚝 선 인정전이 보인다. 밖에서 보기에는 2층이지만 내부는 한 층으로 뚫린 구조다. 왕의 혼례나 외국 사신을 맞이할 때, 신하들의 하례를 받을 때 등 나라의 공식적인 행사를 치르던 공간이다.

▲ 인정전
왕이 업무를 보던 곳은 인정전 동쪽에 지은 선정전(보물 814호)이다. 청기와를 올린 것이 특징인데, 수입 안료를 사용해 청기와를 만드느라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었다고 한다. 왕실 도서관 규장각, 용마루를 얹지 않은 대조전(보물 816호), 희정당(보물 815호)에서 일을 마친 왕이 곧장 침전으로 건너갈 수 있게 만든 복도각, 왕세자가 공부하던 곳이자 1910년대부터 내의원으로 쓰인 성정각, 마지막 황실 가족이 머무르던 낙선재(보물 1764호) 등도 눈여겨봐야 할 곳이다.

창덕궁의 또 다른 멋은 후원에서 찾을 수 있다. 업무에 지친 왕이 말을 타고, 때로는 걸어서 이곳에 와 머리를 식히고 사색에 잠겼을 것이다. 창덕궁 전체 면적의 3분의 2가 후원인데, 해설사와 함께 돌아보려면 1시간 30분이 걸린다. 후원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공간은 부용지 일원이다. 네모난 연못에 동그란 인공 섬이 있고, 연못에 발을 담근 부용정(보물 1763호)이 그림처럼 어울린다. 부용정 앞의 영화당은 유일하게 개방된 곳이다. 애련지와 존덕정 일원을 지나 후원의 가장 안쪽에 이르면 자그마한 폭포와 취한정, 취규정, 소요정, 태극정, 청의정 등 다섯 정자가 있는 옥류천이다. ‘구속 없이 천천히 노닐다’라는 뜻이 있는 소요정은 아름다운 자연 앞에서 나라 걱정은 잠시 잊고 쉬고픈 왕의 심정을 표현한 것이 아닐까.

▲ 부용정과 부용지
왕가의 사당 종묘

종묘는 조선왕조의 역대 왕과 왕비의 위패를 모신 왕가의 사당이다. 태조 이성계는 경복궁과 함께 종묘를 세워 조상신을 섬겼다. 유교를 통치 이념으로 내건 조선은 무엇보다 효를 중시했는데, 바로 조상께 제사를 올리는 것이 효를 실천하는 방법이었다.

종묘의 중심 건물은 역대 왕과 왕비의 혼이 잠든 정전이다. 사후 왕으로 추존된 왕이나 재위 기간이 짧은 왕은 영녕전에 모셨다. 정전(국보 227호)은 세계에서 가장 긴 단일 건축물로, 이는 신위가 늘어날 때마다 증축했기 때문이다. 정전은 가운데 놓인 신로를 중심축으로 완벽한 대칭을 이룬다. 서쪽을 기준으로 몇 차례 증축하면서 신로와 정전 남문도 동쪽으로 조금씩 옮겼다는 점이 독특하다. 영녕전(보물 821호)은 처음에 지은 가운데 4실을 중심으로 좌우로 증축했다. 궁궐에 왕이 다니는 어도가 있다면, 종묘에는 길 가운데 영혼을 위한 신로가 있으니
가급적 밟지 않는 게 좋다.

정전 동문 옆에 있는 건물은 재궁으로, 제사 하루 전에 왕과 세자가 머물면서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던 곳이다. 정전 하월대 아래 있는 긴 건물은 공신당으로, 나라에 공을 세운 신하들의 위패를 모시고 나라에서 제사를 지내던 곳이다. 선왕은 물론 공신들의 제사까지 지냈다는 점에서 임금뿐만 아니라 신하를 중히 여기던 조선의 철학을 읽을 수 있다.

역대 왕들에게 제사를 올리는 것을 종묘제례라 하는데, 지금은 해마다 5월 첫째 일요일에 종묘제례를 시현한다. 종묘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종묘제례 및 제례악은 ‘인류 구전 및 무형 유산 걸작’으로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에 등재됐는데, 한 공간과 그 공간에서 행해지던 의례와 음악이 함께 세계유산으로 선정된 유일한 예다.

▲ 국립서울과학관
예술적인 볼거리 더하기

창경궁 옆에 자리한 국립서울과학관은 1945년에 개관해서 지금까지 어린이들에게 과학의 꿈을 안겨준 소중한 공간이다. 1층 전시장에 들어서면 백악기 공룡 타르보사우루스와 하늘을 나는 해남이크누스가 맞아준다. 공룡 화석 옆으로는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휴머노이드 댄스 로봇들이 일사불란한 춤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우주와 별자리 이야기를 듣는 천체투영관, 움직이는 트리케라톱스 모형, 과학 원리를 이용해서 장난감을 만들어보는 과학놀이마당, 재미있는 수학이야기, 4D영상관 등 흥미로운 코너로 가득하다.

국립민속박물관은 한국인의 생활·민속 문화를 전시하고 체험·교육하는 문화 공간이다. 한민족 생활사, 한국인의 일상, 한국인의 일생 등을 상설 전시하고, 흥미로운 기획 전시가 자주 열린다. 우리나라 명문 종가의 생활철학을 소개하는 기획 전시 〈종가〉는 2월 24일까지 이어진다. 〈종가〉는 조용한 리더 종손의 길, 종가 안살림의 구심점 종부의 길, 종가의 제사 등으로 구성된다.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는 오감 체험으로 우리 전통문화를 자연스레 익힐 수 있는 어린이박물관도 인상적이다.

▲ 국립현대미술관
지난해 11월 기무사 터에 문을 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담장이 없는 열린 미술관이다. 여러 건물이 자유롭게 들어섰고, 건물 사이에 골목길이 생기고 광장이 형성되어 흥미롭다. 굳이 전시실에 들어가지 않아도 광장과 마당에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종친부 앞에 드문드문 놓인 빨간 의자들이 대표적이다. 김승영의 ‘따뜻한 의자’는 보일러가 설치되어 온돌처럼 따뜻하다. 찬 바람 속에서 엉덩이를 따뜻하게 녹이며 작품 감상을 즐기는 셈이다. 주 전시실에는 서도호의〈집 속의 집 속의 집 속의 집 속의 집〉, 최우람의〈오페르투스 루눌라 움브라〉같은 대형 프로젝트가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든다.

여행의 마지막은 역시 맛있는 먹거리가 최고다. 종묘 앞에 자리한 광장시장은 이런 욕구에 맞아떨어진다. 고소한 맛이 혀에 감기는 빈대떡, 쫄깃한 순대, 허기를 달래주는 마약김밥, 술술 넘어가는 육회를 맛보면 피곤함이 스르르 녹아내린다.

〈당일 여행 코스〉
문화 유적 답사 / 창덕궁→국립서울과학관→국립민속박물관→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종묘→광장시장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창덕궁→북촌한옥마을→국립민속박물관→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인사동길(숙박)
둘째 날 / 국립서울과학관→종묘→광장시장→흥인지문→동대문패션거리

〈여행 정보〉
○ 관련 웹사이트 주소
- 창덕궁 www.cdg.go.kr
- 종묘 http://jm.cha.go.kr
- 국립민속박물관 www.nfm.go.kr
- 국립서울과학관 www.ssm.go.kr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www.mmca.go.kr

○ 문의 전화
- 창덕궁 관리사무소 02)762-8261
- 종묘 관리사무소 02)765-0195
- 국립민속박물관 02)3704-3114
- 국립서울과학관 02)3668-2200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02)3701-9500

○ 대중교통 정보
- 창덕궁 : [지하철] 3호선 안국역 3번 출구에서 도보 5분, 1?3?5호선 종로3가역 6번 출구에서 도보 10분. [버스] 109번, 151번, 162번, 171번, 172번, 272번, 601번, 7025번 이용.
- 종묘 : [지하철] 종로3가역에서 도보 5분, 1호선 11번 출구나 3?5호선 8번 출구 이용.
[버스] 201번, 260번, 262번, 270번, 271번, 370번, 720번, 721번, N10번, N26번, N62번, 111의정부, 9301광주 이용.
* 문의 : 다산콜센터 120 서울교통정보센터 http://bus.go.kr

○ 자가운전 정보
- 창덕궁 : 한남대교→한남대로→남산1호터널→삼일대로→안국역에서 창덕궁 방면 우회전→창덕궁
- 종묘 : 한남대교→한남대로→장충단로→동호로→종로5가에서 종로4가 방면으로 좌회전→종로→종묘

○ 주변 볼거리
경복궁, 덕수궁, 북촌한옥마을, 인사동길, 정동길, 대학로 등

출처 : 한국관광공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