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합성 증진과 세포주기 조절 통한 상처 치유 촉진

최근 성장인자 혼합물이 콜라겐 형성을 촉진시켜 상처를 치유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일 중앙대학교병원은 피부과 김범준 교수 연구팀이 ‘성장인자 혼합물이 미치는 인간 유래 섬유아세포에서의 콜라겐 합성 증진과 세포주기 조절을 통한 상처 치유 촉진 효과’란 제목의 연구 논문을 최근 국제분자의학회지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김범준 교수 연구팀은 인체에 존재하는 여러 종류의 성장인자 중 상처 치유에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5가지 성장인자(표피성장인자, 섬유아세포성장인자, 각질세포성장인자, 유사인슐린성장인자, SOD)를 이용해 세포 및 동물 실험을 시행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해당 성장인자 혼합물이 콜라겐 형성을 촉진, 상처 치유를 조절하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또한 인간 유래 섬유아세포에서 Smad 2와 3, 그리고 ERK 단백질의 활성화가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표적 단백질임을 확인했다.

김범준 교수는 "이러한 과학적 논리를 기반으로 향후 상처 치유제 제품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뉴트렉스, 태평양제약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시행된 이번연구는 SCI저널인 영국의 국제분자의학회지 최신호에 게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