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3일 기다림 끝 만남…상봉단 통한 눈물 쏟아

▲ 지난 20일부터 북한 금강산에서 열린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참여한 상봉단이 1203일을 기다려온 끝에 헤어진 가족들을 만나 기쁨의 눈물을 쏟았다. ⓒ 통일부

지난 20일부터 북한 금강산에서 열린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참여한 상봉단이 1203일을 기다려온 끝에 헤어진 가족들을 만나 기쁨의 눈물을 쏟았다.

20일 오전 8시 20분 사전 집결지였던 속초를 떠난 우리 측 상봉단은 이 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금강산호텔에서 단체상봉을 하고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북측이 주최하는 환영만찬에 참석했다.

이 날 상봉행사에서는 60여년만에 가족을 만난 이산가족들의 사연이 하나 둘 공개됐다.

우리 측 상봉단인 최병관(67)씨는 아버지가 남긴 이복동생들과 끌어안은 채 기쁨과 회한의 눈물을 흘렸다. 비록 아버지 최홍식(86)씨는 이미 돌아가셨지만 아버지 최 씨가 남긴 이복동생 경희(52), 병덕(46)씨를 만났다.

이복동생이라고는 하나 생면부지인 탓에 어색한 분위기가 연출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한 핏줄인 이들은 금새 얼싸안고 서로를 부르며 기뻐했다. 특히 병덕 씨가 아버지와 새어머니, 그리고 7남매가 함께 찍언 가족사진을 건네자 최 씨는 이를 보며 “그래도 이렇게 사셨으니 외로움이 덜 했을 것”이라며 눈물을 훔쳤다.

3년 4개월여만에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진 금강산 호텔은 이산가족들의 울음소리로 가득 찬 것으로 전해졌다. 비록 오랜 시간이 지나 어색한 첫 대면을 하던 이들도 있었지만 이들은 모두 서로를 얼싸안고 회한의 눈물을 흘렸다.

▲ 20일 오전 8시 20분 사전 집결지였던 속초를 떠난 우리 측 상봉단은 이 날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금강산호텔에서 단체상봉을 하고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북측이 주최하는 환영만찬에 참석했다. ⓒ 통일부

이 날 상봉단에는 1970년대 서해상에서 조업 중 납북된 ‘특수 이산가족’ 박양수(58)씨와 최영철(61)씨가 포함됐다. 박 씨 등은 각각 오대양 61호와 수원 33호를 타고 홍어잡이에 나섰다가 북한 함정에 의해 피랍됐다.

이 날 박 씨의 동생인 양곤(52)씨는 42년만에 만난 형 앞에서 통한의 눈물을 쏟았다. 양곤 씨는 “형님이 건강하시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라며 격해진 감정에 말을 잇지 못하게도 했다. 특히 양곤 씨는 형에게 남쪽 소식을 생생히 전하기 위해 돌아가신 부모님과 큰 형의 묘소사진, 가족사진, 고향마을 풍경 사진을 건넸다.

최 씨 역시 형 선득(71)씨를 만나 분단과 헤어짐의 아픔을 달랬다. 선득 씨는 동생에게 함께 참여하지 못한 두 형과 세 여동생, 조카의 소식을 전했고 최 씨는 북한에서 만난 부인 박순화(60)씨를 소개하기도 했다.

선득 씨는 “내가 게으른 탓에 이렇게 늦게 만났다”며 동생에게 미안함을 보이면서도 “다른 식구들을 다 만나봤으면 얼마나 좋았겠느냐”며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한편, 우리측 상봉단의 최고령자인 김성윤(96) 할머니는 여동생 석려(81)씨를 만났고, 감기 증세로 거동이 불편함에도 응급차를 타고 금강산까지 이동한 김섬경(91) 할아버지는 딸 춘순(68)씨와 아들 진천(65)씨를 만나 통한의 눈물을 쏟았다.

남측 상봉단은 2시간에 걸친 단체 상봉에 이어 북측 주최 환영만찬에 참석해 만남의 기쁨을 나누고 첫날 행사를 마무리한 뒤 숙소로 돌아갔으며 21일 둘째날 일정을 이어간다.

이들은 이날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에 걸쳐 외금강호텔에서 비공개로 개별상봉을 실시하며, 금강산호텔에서 점심식사를 함께한 뒤 오후 4시부터 두시간동안 같은 장소에서 실내상봉을 한 뒤 각자 숙소로 돌아갈 예정이다. 이들은 22일 오전 작별상봉을 끝으로 2박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사전 집결지인 속초로 돌아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