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측, 거부의사 표명…이산상봉 일정 불투명해져

▲ 남․북이 지난 12일 판문점에서 남북고위급접촉을 가진 가운데, 북한이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에 한․미 연합 군사훈련인 키 리졸브 훈련을 이산가족 상봉행사 이후로 연기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 통일부

남․북이 지난 12일 판문점에서 남북고위급접촉을 가진 가운데, 북한이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에 한․미 연합 군사훈련인 키 리졸브 훈련을 이산가족 상봉행사 이후로 연기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에 따르면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을 수석대표로 한 우리 대표단 5명과 원동연 통일전선부 제1부부장과 국방위, 통전부 관계자 등 5명으로 이루어진 북측 대표단 등이 참여한 이 날 접촉은 전체회의 2회, 수석대표 접촉 2회로 실시됐다.

접촉에서 우리 대표단은 정부의 대북기조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의 기본 취지에 대해 북측에 충분하고 분명하게 설명하며 오는 20일로 예정된 이산가족 상봉행사의 차질없는 개최를 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남북간 합의사항인 이산가족 상봉 이행을 통해 남북간 신뢰관계를 쌓아가자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북측은 우리 정부의 의견에 공감하면서도 북측이 지난달 6일 우리측에 요구해 온 ‘중대제안’ 및 ‘공개서한’ 등에서 주장한 상호비방중상, 군사적 적대행위 중단 등을 재차 촉구했다.

특히 북측은 이산가족 상봉과 오는 24일로 예정된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연계시키며 훈련을 이산가족 상봉행사 이후로 연기할 것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

통일부는 이와 관련해 우리 측은 ‘이산가족 상봉과 한미군사훈련을 연계하는 것은 순수한 인도주의적 문제와 군사적 사안을 연계시켜서는 안된다는 원칙에 위배되는 것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계속적으로 견지해 왔다고 밝혀 사실상 거부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북측은 소위 자신들의 ‘최고존엄’과 ‘체제’에 관련한 국내 언론보도 내용에 대해 트집을 잡으며 정부의 언론 통제를 요구했으나 우리 정부가 이를 거절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한편, 양국은 이 날 접촉에서 남북간 상호 관심사안에 대해서만 논의할 뿐 구체적인 합의사항은 없이 종료됐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특히 북한이 키 리졸브 훈련의 연기를 요구한 만큼 향후 이산가족 상봉 행사 일정은 사실상 불투명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가 열릴지 현재로서는 지켜봐야 한다”며 “남북은 이번 접촉에서 논의된 사안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