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에서 추출한 '뉴모스템' 임상1상 시험 성공

미숙아 만성 폐질환은 미숙아의 사망과 합병증 발생의 가장 중요한 원인질환이다. 현재까지 딱히 치료 방법이 없었으나, 국내 의료계와 제약사간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한발자국 더 다가서게 됐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박원순·장윤실 교수팀은 미숙아 만성 폐질환 치료제인 제대혈(탯줄 혈액)에서 추출한 간엽줄기세포를 원료로 한 ‘뉴모스템’의 임상1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이 연구결과를 세계적 소아과학 학술자인 <Journal of Pediatrics>에 발표했다.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미숙아 만성 폐질환의 발병 위험성이 매우 높은 임신기간 24~26주의 초미숙아 9명을 대상으로 한 ‘뉴모스템’ 치료제 투여의 안정성 및 유효성을 입증했다. 특히 심한 미숙아 만성폐질환의 발병이 기존의 고위험군 미숙아들의 72%에 비해 줄기세포 치료군에서 33%로 절반 이하 감소돼 치료 효과의 기능성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임상시험에 사용된 치료제는 삼성서울병원과 메디포스트가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미숙아 만성 폐질환 치료제로 개발 중인 제대혈(탯줄 혈액)에서 추출한 간엽줄기세포를 원료로 한 ‘뉴모스템’이다.

뉴모스템은 지난해 미국 식품의약저(FDA)에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으며, 국내에서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으로 선정, 연구 개발을 마치고 임상 시험 중인 단계다.

현재 국내에서는 1상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2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