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 ‘소득계층별 소비여력과 시사점’ 보고서 통해 밝혀

▲ 10일 현대경제연구원은 ‘소득계층별 소비여력과 시사점’이란 보고서를 통해 정책 제안을 했다.

침체된 내수활성화를 위해 소비여력이 충분한 고소득층의 소비지출 확대를 유도하는 한편, 중·저소득층은 소비여력 확충을 위해 먼저 소득을 증대시켜야 한다고 지적됐다.

중산층의 경우 소비여력 확대를 위해 좋은 일자리 창출을 확대하고, 자영업자의 소득 여건 개선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분석됐다.

특히 저소득층은 근로소득 향상을 위한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공적 이전소득을 통해 최소한의 생계를 보전해 주어야 한다고 파악됐다.

10일 현대경제연구원은 ‘소득계층별 소비여력과 시사점’이란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정책 제안을 했다.

이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민간 소비는 GDP의 과반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효과(19.0명/10억원)가 매우 크므로 국내 소비가 증가하면 국내 제조업과 서비스업 생산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기업의 고용과 일자리가 늘어난다는 것이다.

이는 가계소득 증가로 이어져 다시 소비가 증가하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진다.

그런데 최근 소비증가율이 소득증가율을 하회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소득계층별로 살펴보면 2012년 고소득층의 월평균 실질가처분소득이 587만 원으로 저소득층의 66만 원에 비해 9배 이상 높다.

반면 고소득층의 월평균 소비지출은 323만 원으로 저소득층 90만 원의 3.6배에 불과하다.

즉, 고소득층의 소비가 다른 계층에 비해 부진하다는 이야기다.

무엇보다 고소득층의 소비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첫째, 고소득층의 소비가 국내에서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고급 리조트와 골프장 등 고소득층 수요에 맞는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여 고소득층 해외 관광수요의 국내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

둘째, 무주택 고소득층의 주택 구매를 유도해야 한다.

셋째, 고소득층에게 맞는 문화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다양한 문화이벤트와 캠페인 활성화 등을 통해 고소득층의 문화 소비 지출 증대를 유도해야 한다는 것 등을 이 연구원은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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