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들에게는 ‘당인리발전소’로 더 알려져 있는 서울시 마포구 소재 서울복합화력발전소가 시민들의 반대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결국 지난해 9월, 한국중부발전(주)는 지하발전소의 착공식을 강행했다. 기존 당인리발전소 부지에 신규 대체 건설되는 서울복합화력발전소는 서울의 도심지에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지하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이다.

사업시행자인 한국중부발전측은 서울의 새로운 복합문화에너지 명소로 재탄생해 창조경제에 이바지하는 명품발전소가 될 것이라고 자랑하고 있지만, 인근 주민들의 불안은 커져 가고 있다. 인구밀집지역인 도심에 건설되는 대규모 지하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해 안전성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가스연료를 사용하는 대형화력발전소의 지하건설은 세계에서도 유례가 없는 상황이다. 그만큼 기술적으로도 안정성을 검증받지 못했다. 더구나 화력발전소의 특성상 화재·폭발사고 등 안전사고의 가능성은 상존한다. 지금까지 기술적으로도 안전성이 확실히 검증되거나 담보되지 않은 액화천연가스(LNG)를 사용하는 지하 화력발전소에 대한 불안감은 증폭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인근 주민들과 각계에서 안전성을 우려하는 것은 물론 지하에 가스발전소 건설추진을 반대하는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비쳐진다.

한강의 철새도래지로 유명한 ‘밤섬’과 마주하고 있는 서울복합화력발전소는 지난 1930년에 준공된 1호기는 국내 최초의 화력발전소였다. 우뚝 솟은 굴뚝에서 연기를 뿜어내던 당인리화력발전소는 학창시절 교과서에도 실려 국민들 뇌리에도 각인되어 있다. 현재는 1970년대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정책 발표 후 준공된 4.5호가 운영 중에 있다. 지난 1993년에 LNG(액화천연가스)로 연료전환공사 완료한 바 있으나 수명이 다해 가고 있다.

이 같은 당인리 발전소 부지에 800메가와트(MW)급으로 지하에 건설되는 서울복합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해서는 그동안 논란이 많았다. 지난 2006년 제3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된 이후 지역주민들과 갈등으로 발전소 폐지와 서울인근으로 이전을 추진 등의 논의가 있었다. 장관이 국회에서도 답변한 바도 있다. 하지만 그 같은 약속은 물거품이 되고, 각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지하발전소 건설을 강행한 것이다. 현재 당인리 지상발전소 부지에는 공원과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도심에서 액화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대형 지하화력발전소의 안전성을 우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혹시라도 안전성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자칫 대형참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적 안전성 이외에도 각종 기기의 오작동도 있을 수 있다. 또한 발전소 직원의 실수 등으로 인한 인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인구밀집 도심지역의 지하화력발전소가 화재·폭발 등 사고가 발생한다면 참사의 결과는 끔찍할 것이다. 지하발전소의 안전사고는 결코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만에 하나 참사가 발생한다면 그 결과는 상상조차 어렵다. 주민들은 밀폐된 지하에서 가스누출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면 그 폭발력은 지상의 수십배에 달할 것으로 우려한다.

따라서 안전이 담보되지 않는 대규모 지하화력발전소 건설은 취소돼야 한다는 주민들도 상당하다. 주변일대를 초토화시키고, 불바다로 만들 수 있는 위협적인 도심 대형폭탄이 될 수도 있는 지하발전소의 안전성에 대해 면밀하게 진단하고 점검해야 한다. 혹시라도 대형참사가 발생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묻고 싶다. 세계최초로 도심에 건설되는 대규모 지하화력발전소의 안전성은 어떻게 담보할 것인지 우려스럽다.

그동안 가스를 사용하는 지하 화력발전소의 기술적인 안전성 담보는 누가, 어떤 절차와 근거로 검증했는지 궁금하다. 국내의 기술수준은 어떤지 궁금하다. 지하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이를 승인한 한국중부발전과 정부에서는 안전성에 대해 주민들을 충분히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설계를 맡은 한국전력기술, 주기기를 공급하는 두산중공업, 토건공사와 시공을 담당하는 포스코건설 등 사업시행자들도 기술적으로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는 근거와 기술적 수준을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만약 이 같은 지하에 건설되는 대형화력발전소가 서울의 강남 한복판이었다면 건설이 추진될 수 있었을까 싶다. 아마도 관료와 부자들이 밀집해 사는 지역에 지하발전소의 건설은 어림없는 결정이었을 것이다. 그런 발상조차 못했을 것이다. 주민들의 우려를 외면한 채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은 대형공사를 무조건 밀어붙이는 것은 잘못이다. 마치 과거 군사정권식의 강압행태이다. 주민들과 소통하고 전문가들의 지적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

정부의 못된 버릇과 행태들은 고쳐야 한다. 주민의 지적이나 목소리를 전혀 귀담아 듣지 않는다. 전임 이명박 정권도 국민의 반대와 우려에도 아랑곳하지 않은 채 4대강 사업을 강행하더니 결국 단군 이래 최대 비리공사를 만들었다. 24조원 이상의 혈세를 쏟아 부었지만 환경파괴와 생태계 교란, 온갖 부실공사, 담합비리로 얼룩졌다. 이처럼 국민의 반대와 전문가들의 지적을 귀담아 듣지 않고 강행한 대형공사들의 결과가 어떠했는지 그동안 수없이 보고 겪어 왔다. 더 이상 이 같은 행태가 답습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제라도 지하에 건설되는 대규모 가스화력발전소의 안전성 검토를 다시 한 번 세밀하게 점검해야 한다. 안전성 진단은 여러 번 거듭해도 결코 아깝지 않다. 세계최초의 도심지 대규모 지하발전소 건설을 시공기간에 맞추기 위해 졸속으로 추진돼선 안 될 것이다. 한국중부발전 등 사업시행자와 시공자들은 물론 국내외 전문가,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안전성을 확실히 담보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국회도 적극 나서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