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까지 임상 1상 완료 후 초기 임상 2상 진행 예정

녹십자HS가 국내 제약사 최초로 천연물 신약의 독일 임상 1상에 돌입한다.

28일 녹십자HS는 항암보조제 ‘BST204’가 독일 식약청(BfArM)으로부터 임상 1상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국내 제약업계 최초로 독일 식약청의 임상 1상 승인을 받았다.

‘BST204’는 인삼의 주된 약리 효능을 나타내는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 성분으로 이뤄진 추출물이다. 항암활성이 입증된 진세노사이드 Rg3 및 Rh2가 15% 이상 함유돼 있다.

항암제 투여 시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만성피로, 골수독성 및 면역억제 등의 부작용을 개선할 수 있다. 기존 항암제의 항암효과를 더 증강시키는 신개념의 항암보조제라고 회사측은 덧붙였다.

녹십자HS 유영효 대표는 “‘BST204’는 약 13조원에 달하는 전 세계 항암보조제 시장에서 항암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끄는 획기적인 천연물 신약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독일의 천연물 의약품 시장규모는 유럽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독일 식약청에서 임상 1상 승인 받음으로 글로벌 제약사와의 공동개발, 기술수출 등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BST204’ 프로젝트는 지난 2011년 천연물신약사업단 소속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의 ‘글로벌선도 천연물 신약 개발과제’에 선정됐으며, 현재 해외진출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녹십자HS는 오는 7월까지 ‘BST204’의 임상 1상을 완료하고 이어 초기 임상 2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