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등 與 일각 “당협위원장 선출제도 개선해야”

▲ 최근 최연혜 코레일 사장의 당협위원장 대리인 인사 청탁 문제를 계기로 새누리당 당협위원장 선출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2일 오전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는 일부 중진 의원들이 이에 대한 문제를 정면으로 제기했다. 자료사진 / 새누리당

최연혜 코레일 사장의 새누리당 당협위원장 인사 청탁 논란이 파문을 일으키고 난 이후, 새누리당 내에서 당협위원장 선임과 관련한 관행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재오 중진의원은 최근 논란이 된 최연혜 사장 인사 청탁 문제와 서울 강동을 당협위원장 선임 문제로 불거진 계파 갈등 논란에 대해 언급하며 “당협위원회 규정에 당협위원장은 그 지구당 운영위원회에서 선출하게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중앙당에서는, 또 시도당에서는 만약 궐위되어 있는 당협위원장 지역이 있으면 후보를 충분히 받아 다시 그 당협에 내려 보내주고, 당신네들 운영위원회에서 위원장을 결정하라고 당헌당규에 되어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일단 중앙당이나 시도당이 궐위 중인 그 지구당의 당협위원장 후보를 받아 시도당에 내려 보내 주고 ‘당신네들이 운영위원회나 당신네들이 방법을 만들어 선출해 중앙당에 보고해라’ 이런 형식으로 하면 중앙당이 휘말릴 논란도 없어지고 불필요한 잡음도 없어지지 않겠냐”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것도 당내 민주화의 중요한 하나의 고리라 본다”면서 “당협위원장 선거를 둘러싸고 벌써부터 잡음이 있다는 것은 당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덧붙여 말했다.

차기 당권 출마를 예고한 이인제 중진의원도 최연혜 사장 파문을 언급하며 “이 사태 배후에 어떤 관행이 있는 것 같다”면서 “잘 몰랐는데, 지구당 위원장 공석이 있을 때 그 협의회장이 나중에 다시 돌아올 수 있는 이런 경우에는 대리인을 지명하는 관행이 있다고 하는데, 이번에 이것을 털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제 의원은 “당협위원장은 개인의 것도 아니고 대리인을 두고 하는 것은 그 자체가 봉건적 냄새도 나고 아주 낡고 잘못된 관행이라 생각한다”면서 “이번에 깨끗이 털어내고 그 지역의 당원, 대중들, 주민들의 뜻에 부합하는 인물을 세워줘야 우리 당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고 국민의 정당으로서 새누리당이 앞으로 발전해 나가는 길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적극적인 관행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인제 의원의 이 같은 ‘관행’ 지적에 대해 사무총장 출신의 서병수 의원은 “각 동마다 10~12명 정도 받아 신청을 하고, 그것을 최고위원회에서 승인하는 것으로 당협위원장이 선정된다”며 “지금까지 그런 것들을 조직강화특위에서 심사를 공정하게, 그야말로 민주적으로 이뤄져왔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서 의원은 이어, “그런 것들이 만일 제도상의 문제가 있다면 아마도 당헌당규를 고쳐 실시해야 될 문제 아닌가 한다”며 “그래서 대리인으로 당협위원장을 주는 관행이 있었다는 오해는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고 적극 해명했다.

홍문종 사무총장도 “당규 지방조직운영규정 30조에 의하면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이 궐위됐을 경우 대표최고위원이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해당 국회의원선거구에 조직위원장을 임명하도록 되어 있다”며 “조강특위에서 당내 의견, 현지 실사, 지역여론, 제3기관의 여론조사 등을 충분히 감안해서 검토 논의하고, 최고위원회에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을 추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강특위에서 추천된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후보자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표최고위원을 비롯한 최고위원님의 충분한 검토, 논의를 거쳐 의결되고 있다”며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이 흐트러진 해당 당협 조직을 추스르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다만, 홍 사무총장은 “대리인제도의 문제점들을 말씀하셨는데, 그 문제점을 앞으로 보완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