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구 결과 ‘Journal of Diabetes Investigation’ 1월호에 게재

태음인의 당뇨병 발병률이 소음인에 비해 약 79%, 소양인에 비해 약 56% 높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22일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한국한의학연구원 김종열 박사팀은 아주대 의과대학 조남한 교수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정상인의 10년간 당뇨발병률을 분석한 결과 태음인이 소음인, 소양인에 비해 약 79%, 56%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전통체질의학에 기반한 진단 및 약물 시스템 개발’ 연구과제를 통해 개발한 체질진단툴(SCAT, Sasang Constitution Analysis Tool)로 보건복지부 코호트 연구사업 참여자들이 체질을 분석을 했다.

먼저 당뇨발생 추적조사 데이터가 확보된 코호트 참여자 2460명의 체질을 체질진단툴로 소음인 314명, 소양인 876명, 태음인 1270명을 각각 진단했다.

이를 바탕으로 체질별 생존분석 기법을 적용해 발병률을 분석했다. 그 결과, 소음인과 소양인의 당뇨발병률이 각각 7%, 8%인 것에 비해 태음인 중 체질량지수(BMI)가 정상인 군이 12%, 높은 군이 13%로 나타났다.

비만군이 많은 태음인의 특성을 감안하여 체질량지수가 정상인 군과 높은 군으로 나눴으나 두 집단 간 발병률 차이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이 결과는 비만도에 관계없이 태음인의 10년간 당뇨발병률은 소음인에 비해 약 79%, 소양인에 비해 약 56%로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뇨병 관련 국제 저널 ‘Journal of Diabetes Investigation’ 1월호에 이번 연구 결과가 게재됐으며 당뇨병 관련 권위 학술지에 사상체질 임상연구 결과가 실린 것은 최초이다.

김종열 책임연구원은 “태음인에게 당뇨 발병률이 높게 나타난 것은 태음인이 상대적으로 다른 체질에 비해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경향 때문으로 추측된다”며 “향후 사상의학을 바탕으로 질병과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가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