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 무력화 입장 밝혀라”

▲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새누리당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무력화 움직임에 강도 높게 비난하며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사진 / 유용준 기자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최근 새누리당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대선공약 파기 움직임과 관련해 “국회 정치개혁특위의 즉각 해산과 전면 재구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안철수 의원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요구하며 “지금 정개특위는 국민을 위한 개혁이 아니라 기득권 정치세력의 이익만을 대변하려 하고 있기에 국민입장에서는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특히, 안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화두를 처음 제시했던 바 있다. 이 때문에 안 의원은 “18대 대통령선거 후보 중의 한사람으로서 참담함을 느낀다”고 말하기도 했다.

안 의원은 “국민들이 왜 정치를 불신하는지 명확하게 알았다. ‘정치가 이럴 수도 있구나’라는 놀라움이 생긴다”며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는 지난 18대 대선과정에서 저를 비롯한 박근혜, 문재인 등 유력후보자들의 공통된 대국민 약속이었다”고 대선공약 파기에 대한 분노를 금치 못했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대선주자들이 모두 약속했고 이제는 실천만 하면 되는 일이었다”며 “상식적이라면 이미 폐지가 결정되어 있어야 한다. 제도개혁이 복잡하거나 재정부담이 따르는 일도 아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집권당이 된 새누리당의 입장번복은 스스로의 자기부정이고 정치의 훼손”이라며 “국민에게 한 약속을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헌신짝처럼 버리는 행위는 전형적인 사익추구 정치다. 사익추구 정치의 기저에는 국민을 깔보고 통치의 대상으로 보는 권위주의적인 낡은 잔재와 사고가 자리 잡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에, 안 의원은 ‘정개특위 해산 및 전면 재구성’ 요구와 더불어 “새누리당은 공천폐지 무력화시도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또, “자신의 공약이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한다”며 “박 대통령이 강조하는 약속과 신뢰의 정치와 지금 새누리당이 취하고 있는 입장과 태도는 같은 것인가? 다른 것인가?”라고 답변을 요구하기도 했다.

안 의원은 거듭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는 당리당략이나 선거의 유불리 문제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에게 드린 약속은 지켜야한다는 정치의 기본에 관한 문제라는 점을 강조한다. 낡은 정치행태를 보면서 새정치의 의지를 더욱 굳게 다지게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