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비방중상 행위 중지' 주장은 우리 국민 논란 불러일으키는 것"

▲ 정부가 북한 국방위원회가 16일 한‧미 연합연습 중지를 촉구하며 제시한 ‘중대제안’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힌 가운데, 국방부는 “이를 빌미로 북한이 도발해 올 경우 가차 없이 응징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 입장을 밝혔다. ⓒ 국방부

정부가 북한 국방위원회가 16일 한‧미 연합연습 중지를 촉구하며 제시한 ‘중대제안’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힌 가운데, 국방부는 “이를 빌미로 북한이 도발해 올 경우 가차 없이 응징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 입장을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서로 비방을 중지하자고 하는데 우리는 북한에 대해 비방한 바가 없기 때문에 중지할 바가 없다”면서 “북한의 위협에 대비해서 군사적 조치나 훈련은 당연히 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중단하자는 것은 왜곡되고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한‧미 양국간 키 리졸브 및 독수리 연습은 2002년부터 연례적으로 실시돼 온 방어적 성격의 훈련으로 북한은 물론 주변국에게도 공식 통보를 해 온만큼 예정대로 실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것들을 명분으로 삼아 도발해 온다면 우리 군은 북한의 도발에 가차 없이 응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서해 5도’를 강조한 점에 대해서는 “이는 2010년 11월 북한이 연평도에 대해 포격‧도발한 이후 군이 연평도를 비롯한 서북 5도에 군사적 보강조치를 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면서 “우리 주민과 우리 영토를 보호하기 위해서 당연히 보강 조치를 했는데 그에 대해 북한이 잘못됐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김 대변인은 북한이 한‧미 훈련을 제 3의 지역에서 한다거나 외세를 끌여 들여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부분에 대해 “북한의 위협에 대해 처음부터 유엔군 차원에서 한미 연합으로 대처해 왔다”면서 “대한민국 영토와 국민을 지키기 위한 것이므로 당연히 우리 영토에서 훈련을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16일 북한이 제시한 ‘비방중상 행위 중지’ 등의 내용이 담긴 중대제안에 대해 “이는 사실을 왜곡한 우리 국민이 오해할 수 있도록 논란을 불러 일으키는 행동”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