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학술세미나 개최…올바른 등재방향 수립

▲ 고양시가 16일 '북한산성 세계유산적 가치정립'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고양시청

고양시가 오는 16일 ‘북한산성 세계유산적 가치정립’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고양시는 14일 16일 서울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북한산성을 연구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북한산성에 대한 세계 유산적 가치와 문화유산적 진정성을 재정립하고 올바른 등재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고양 600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북한산성의 세계유산적 가치정립’을 주제로 한다.

이날 세미나는 최성 고양시장의 개회사로 시작해 △기호철 서울대학교 연구원 △심광주 토지주택박물관장 △임석규 불교문화재연구소 유적연구실장 △김성태 경기문화재연구언 조사연구팀장 등 네 명의 주제발표로 이어진다. 심도 있는 토론도 곁들일 예정이다. 사회는 이종수 단국대학교 교수가 맡는다.

최성 시장은 “고양 600년 기념사업으로 이뤄지는 이번 학술세미나를 통해 남한산성이나 한양도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 시 됐던 북한산성에 대한 고유한 가치를 다시금 정립하고, 국내외에 당당히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또한 향후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산성은 사적 제162호로 지정된 국가 유적이다.

삼국시대부터 정치ㆍ군사적 요충지로 주목받아 조선 숙종 37년(1711년) 왕명으로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다. 산성 내부에는 13개 승영사찰이 비슷한 시기에 지어져 당시 성곽제도와 조선후기 불교문화를 함께 이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