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힘차게 첫발을 내딛은 새정부의 가장 큰 정책기조 중 하나는 단언컨대 국민안전이었다. 새정부가 출범하기전 발생한 구미 불산가스 누출사고는 그야말로 대한민국 역사상 최악의 화학사고로 기록될 만큼 많은 피해와 아픔을 남겼다.

얼마나 위험한지, 오래 남을지도 모르는 독성가스가 누출되어 구미시 산동면 일대를 뒤덮는 순간, 인근 주민을 포함하여 그 누구도 화학사고의 무서움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구미의 아픔이 채가시기도 전인 작년 3월, 전남 여수에서는 또 한번 뼈아픈 사고가 발생했다. 공정 보수작업중이던 근로자들이 절단작업 중 발생한 폭발화재로 6명이 현장에서 사망하고, 11명이 부상을 당한 것이다.

이 사고는 여수국가산단 역대 사고중 10대 인명피해 사고로써 같은해 여수산단 내 인명피해의 36%를 차지하는 대형사고였다. 새정부 출범과 함께 그토록 국민안전이 강조되고,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에 박차를 가하던 때, 일어난 일이라 그때의 기억은 지금도 가슴 한구석 무겁게 자리잡고 있다.

무엇 때문에 세계 굴지의 선진국들과 당당히 어깨를 견주고 경쟁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이토록 후진국형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는 것일까? 이에 대한 답변으로‘안전3.0’이란 단어를 통하여 그 해결방안을 제시할까 한다.

3.0은 새정부가 출범과 함께 제시한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 용어로써 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서로간의 소통과 협력으로 새로운 시너지와 창조성을 이끌어낸다는 의미이다. 안전문화 정착이야말로 공공기관과 사업장, 원청업체와 하청업체, 고용주와 근로자 어느 한쪽에서만 강조하고 실천한다 해서 이뤄지는 결과물이 아니다.

정부는 사업장의 경영환경과 현장성을 반영한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제시하고, 사업장 역시 스스로 이에 발맞춘 자체 안전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원청업체와 하청업체, 고용주와 근로자 사이에서도 안전문화 정착에 있어서만큼은 고용과 피고용의 관계를 벗어나 각자의 위치에서 정확한 안목으로 문제점을 발굴하고 제기하며, 상대방은 이를 적극 수용해 개선하는 것이야 말로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첫 걸음일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여수국가산업단지를 관할하고 있는 여수소방서에서도 과거 사고사례의 철저한 분석과 반성을 통해 빈틈없는 지도점검으로 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하고, 대형사고 발생에 대비한 효율적인 사고대응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사업장의 자율적 소방안전환경 조성 등 지역 재난환경에 최적의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여수산단내 화재․폭발사고 원인을 분석하면 약 27% 정도가 용접․화염절단 작업중 가연물 방치나 유증기 제거 소홀과 같은 기본적인 현장안전수칙 미준수가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어 올해는 작업현장을 중심으로 한 안전대책 추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존 대형사업장 중심에서 중소업체 및 협력사까지 확대하여 반기별 용접․화염절단 작업 관련 종사자 간담회 추진, 공정증설 및 대정비 작업전 관계자 소방안전교육 강화 등 지속적 교육과 홍보를 통하여 산업단지 전반에 안전문화 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전남 여수를 포함하여 전국 6개 권역에 들어서는 ‘화학재난 종합방재센터’를 통하여 분산된 화학물질 관리체계를 통합하고, 일사분란한 지휘․통제체계 구축으로 화학재난 컨트롤타워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이다.

국민이 더 이상 재난에 대한 걱정 없이 생활을 영위해 나가고, 근로자가 사고에 대한 두려움 없이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풍토를 만드는 것이야 말로 국민과 근로자를 위한 최대의 과제이자 복지정책임을 다시 한번 새기며, 더 이상 사고로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는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국민과 함께 간절히 소망한다.
 

                                                                                                      여수소방서 박달호서장 기고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