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인들은 중국 정부가 일본 아베 정권에 대해 강경책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4명 가운데 3명으로 조사 됐다.ⓒ 뉴시스

중국 정부가 일본 아베 정권에 대해 강경책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중국 국민 4명 가운데 3명으로 조사 됐다.

28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자매지인 환추스바오가 전날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시안, 창사, 선양 등 7개 도시에 거주하는 성인 1077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4.6%가 중국은 댜오위다오 영유권 충돌을 포함해 일본과의 분쟁에 대하여 계속 강경 대응해야 한다는 대답을 했다고  보도했다.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69.1%는 아베 신조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소식을 듣고 "매우 분개했다" 혹은 "분개했다"고 답했고, 75.7%는 아베의 신사 참배로 한국, 중국 등 주변국과의 관계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외 응답자의 62.4%는 일본 우익세력의 영향력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고, 59.1%는 침략전쟁 미화가 일본 정계 주 사조가 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더불어 야스쿠니 신사에 봉헌하는 일본 기업에 대해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응답한 자도 67.7%로 확인되었다.

이번 일본 아베의 야스쿠니신사 참배는 중국에서 반일 감정이 다시 최고조로 만드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 중국내 인터넷에는 일본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촉구하는 누리꾼들의 글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은 아베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가 철도파업 문제에 파묻혀 사회적으로 전혀 거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