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차원 채무조정, 수혜자 다수… 연말까지 약 2만명 추가 지원 예상

▲ 올해 정부가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인 85만 여명의 개인 채무를 해결해 준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당시 공약 중 하나였던 '행복기금' 등을 통해 올해 정부가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인 85만 여명의 개인 채무를 해결해 준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금융권 발표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캠코, 신용회복위원회 등 각종 기관을 통해 85만명의 채무를 삭감해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초 정부에서 예상했던 6~70만명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규모다.

채무 삭감의 대표적인 정책인 국민행복기금의 경우, 지난 4월 말 시작되어 11월까지 총 26만 4,362명이 신청했고 그 중 심사를 통과한 23만 1,622명이 지원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일명 '서민금융' 이라 불리는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햇살론, 미소금융 등 저금리 전환대출 수혜자도 46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채무자의 인식이 '갚지 않아도 된다' 식으로 바뀔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견해도 나오고 있다." 면서도 "채무에 시달리던 서민층의 많은 사람들이 자활의 기회로 삼고 있다"는 긍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뿐만 아니라, "대통령 대선 당시 공약 중 하나였던 국민행복기금을 포함한 서민 구제 지원 사업이 생각보다 수월하게 진행 되어 혜택을 받는 수혜자가 많아진 것으로 보여진다"며, "내년에는 한국장학재단 채권 매입등을 통해 학자금 등의 어려움에 허덕이고 있는 대학생 구제 등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