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기업, 내년 1월 중 보완된 개선계획 제출 주문받아

▲ 산업통상자원부 윤상직 장관이 23일 산하 공공기관장들의 경영 정상화 노력이 미흡하다고 질타했다. (사진 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 윤상직 장관이 산하 공공기관장들의 경영 정상화 노력이 미흡하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는 한국전력 등 에너지공기업들이 제출한 부채감축, 방만경영 개선계획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판단에서다.

윤 장관은 23일 서울 서초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열린 ‘산업부 산하 41개 공공기관장과 간담회’에서 “2014년을 공공기관 경영정상화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경영구조 개선을 직접 챙기겠다”며 “부채감축, 방만경영 개선에 대한 의지와 실행력이 부족한 기관장은 임기에 관계없이 조기 교체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에너지공기업이 제출한 부채감축, 방만경영 개선계획을 직접 평가한 결과 기관장들의 실천의지가 없다며 내달 중으로 분기별 실행계획 등이 보완된 개선계획을 제출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부채 중점관리 대상기관 11개사(한전·한수원 및 발전 5개사·가스공사 등)와 방만경영 우선개선 대상기관 5개사(강원랜드·한전기술 등)를 대상으로 4대 보험료 등 경직성 경비를 제외한 경상경비를 10% 이상 줄이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윤 장관은 또 에너지공기업 본부 인력의 최소 20% 이상을 현장으로 재배치하고 인력 증원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기능직 중심으로 충원하도록 했다. “일부 공기업은 발전소 건설 등을 위해 투자가 불가피하지만 재원조달 과정에서 부채가 늘지 않도록 창의적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해외지사 정리 및 공동운영, 발전 자회사의 연료 공동구매 확대 등 추가적인 비용절감 방안을 검토하라는 주문도 했다.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들은 현재 마련 중인 부채감축, 방만경영 계획을 재검토하고 보다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부채규모가 큰 에너지공기업을 중심으로 해외사업 구조조정, 보유 출자지분 및 부동산 매각, 사업 추진방식 전면 재검토 등 다양한 실행 방안이 논의됐다. 부채에 허덕이는 공공기관들이 남발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기업어음(CP) 발행 때 이사회 의결 절차를 신설하는 등 관리체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