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인사 ‘토사구팽’…친박인사 ‘금의환향’

박근혜 대통령의 사람들이 떠나가고 있다. 지난 총선과 대선을 거치면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으로 참여했던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이상돈 중앙대 교수에 이어 박근혜 후보를 대신해 젊은층 호소에 발벗고 나섰던 손수조 전 미래세대위원장과 이준석 비대위원 마저 새누리당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이들의 공통점은 대선 당시 개혁 이미지의 상징이었다. 문제는 이들이 나가는 사이 박 대통령의 주변은 공안인사들과 비리전력이 화려한 친박인사가 자리를 차지했다는 것이다.

▲ 새누리당의 비상대책대위원회는 개혁과 쇄신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공을 세웠지만 비대위의 주요인사들이 최근 박근혜 대통령에게 등을 돌리고 있다. 사진은 이준석·이상돈·김종인 전 비대위원. ⓒ뉴시스

김종인·이상돈 이어 손수조·이준석도 與에 직격탄
대선 공약, 정권출범 1년 만에 흔적 찾을 수 없어
“朴정권, 공공기관 등 단기간에 최多 낙하산 인사”
개혁인사 등돌리고 친박인사·공안인사들 전진배치

2011년 12월 이명박 정부의 실정으로 난파위기에 처한 한나라당은 박근혜 전 대표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한 비대위를 구성했다. 당시 박 위원장은 “구시대 정치의 폐습을 혁파하고 새로운 정치를 시작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비대위 외부인사로는 김종인 전 청와대 경제수석, 조동성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이상돈 중앙대 법대 교수, 이양희 성균관대 법학대학원 교수, 조현정 비트컴퓨터 대표, 이준석 클라세스튜디오 사장 등이 선임됐다.

비대위 당내 인사는 쇄신파 의원들이 다수 포함됐으며, 친박계는 배제됐다. 비대위는 한나라당의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변경하고 한나라당의 로고와 당 색깔도 바꿔가며 당 쇄신을 이끌었다. 비대위는 새누리당이 개혁과 쇄신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공을 세우고 총선과 대선 승리에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비대위의 주요인사들이 최근 박근혜 대통령에게 등을 돌리고 있다.

朴에 등돌린 비대위원들

우선 비대위의 좌장이며 경제민주화정책과 대선 복지공약을 수립한 김종인 전 위원장은 지난 대선 당시 중도층의 표심을 집결시켰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적극 지지하자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경제민주화 공약을 총괄했던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을 맞대응 카드로 내밀기도 했다.

정치권을 비롯한 학계에서는 경제민주화를 말하면서 박근혜 대선 후보와 손잡은 김종인 전 위원장을 비난했다. 하지만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민주화를 할 수 있고, 해야겠다는 의지도 확고하다”며 반박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이 집권 후 1년도 되지 않아 김종인 전 위원장은 결국 새누리당 탈당 의사를 밝혔다.

그의 탈당이 의미하는 것은 현 정부의 경제민주화 의지가 없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박근혜 정부의 경제민주화 공약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인식되기 때문이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언제부터 탈당을 생각했냐’는 질문에 “작년 선거 끝났으니까 작년도부터 언제 나갈까 생각한 것”이라며 “대선 끝난 뒤 당 사람들과 아무 접촉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에 대한 실망감도 일부 드러냈다.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불만은 없었느냐?’는 질문에 “세월이 한참 지난 다음에는 할 얘기가 있겠지만 지금으로서는 그대로 그냥 그런가 보다 하고 지내는 게 좋은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비상대책위원으로 김 전 위원장과 함께 활동한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도 박근혜 정부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이상돈 교수는 6일 “박근혜 대통령이 2012년 한 해 동안에 많이 내세운 정치 쇄신, 경제 민주화, 강도 높은 검찰 개혁, 창조 대한민국 등이 대선 이후에는 그다지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교수는 이어 “여야 대립이 첨예하고 과거 문제에 있어서 임기 4년을 앞으로 갈 수 있을까”라고 우려했다. 이 교수의 이 같은 발언은 비대위 시절과 대선 과정에서 공약한 각종 정책이 정권 출범 1년 만에 흔적조차 찾을 수 없게 된 데 따른 비판이다.

▲ 새누리당의 비상대책대위원회는 개혁과 쇄신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공을 세웠지만 최근 비대위의 주요인사들이 정부와 여당에 등을 돌리고 있다. 사진은 이준석·이상돈·김종인 전 비대위원 ⓒ뉴시스

朴을 향해 이어지는 쓴소리

이준석 전 비상대책위원과 새누리당 손수조 전 미래세대위원장 등 ‘박근혜 키즈(kids)’로 불리는 이들도 정부·여당에 등을 돌리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젊은층 공략에 나섰던 이준석 전 비대위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박근혜 정부와 여당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을 언급하면서 드라마의 성공요인이 “군졸들 하나하나에게 이름을 주고 그들의 역할을 묘사해 나갈 수 있었기 때문”이라며 “이순신의 결단이 틀렸으면 그에 정면으로 반박하기도 하고 그래야 그게 사람사는 세상의 투영”이라고 지적했다.

이준석 전 비대위원의 발언은 당·정간 수직적 관계로 상명하복에 젖어있는 현 여권을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총선 전 박근혜 비상대책위에 참여했던 비대위원들 가운데 지금 박 대통령을 돕고 있는 원외 인사는 주광덕 정무비서관뿐이다.

새누리당 손수조 전 미래세대 위원장도 지난해 대선에서 젊은 세대를 겨냥해 보수세력의 결집하는데 공을 세운 인물이다.

손 전 위원장은 지난 7일 자신의 트위터에 “지난 1년간 전국 방방곡곡을 다녔고 우리의 꿈을 키우며 우정을 쌓으며 차비도 많이 쓰고 욕도 많이 들었다. 그렇게 치열하게 했고 승리도 이뤄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이러한 청년의 열정을 결국은 허망함으로 돌려주고야 말았다. 기존 위원들의 의견을 무시한 낙하산 인사를 강행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미세위를 해체시켰다”며 “윗선이 바뀌면 모든 구성원들의 판을 갈아버리는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새누리당에 남아있을 올바른 청년은 없다고 본다”고 맹비난했다.

또한 “청년은 당 안에서 교육받고 길러져야 한다. 쓰고 버려지면 안 된다”라며 “열정을 바친 청년들에게 등 돌린다면 새누리당의 미래는 어둡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종인·이상돈·이준석 전 비대위원에 이어 손수조 전 위원장의 개혁 이미지를 감안한다면 이들의 일탈과 비판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 우원식 민주당 최고위원은 9일 “박근혜 대통령 밑에서 개혁을 자행하던 사람들은 모두 ‘토사구팽’ 당했다”면서 “그 자리에는 공안통치를 상징하는 ‘올드보이’들로만 채워졌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1년도 경제민주화 같은 개혁을 (오히려) 중단시키는데 보냈다”면서 “공공부문을 개혁한다면서 단기간에 가장 많은 낙하산 인사를 수장으로 보냈다”고 질책했다.

박근혜의 개혁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일조했던 사람들이 등을 돌리는 사이 박 대통령의 주변은 비리로 얼룩진 친박인사들과 공안인사들이 자리를 차지했다.

친박 낙하산 인사 포진

박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에는 개혁을 주장했지만 당선된 이후에는 소통과 통합과는 거리가 먼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은 원로 자문그룹인 ‘7인회’ 멤버인 김기춘 전 법무부 장관을 청와대비서실장으로 기용했고 현경대 전 의원은 대통령이 의장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의장으로 발탁했다.

친박계 좌장인 홍사덕 전 국회부의장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으로 선임되고, 서청원 친박연대 전 대표도 원내에 재입성했다. 새누리당에서도 친박 원로들의 전진배치를 두고 논란이 일었지만 박 대통령은 개의치 않았다.

청와대는 이들의 기용을 ‘경륜’이라고 평가했으나 야당은 공작정치와 부패정치로 이름을 날렸던 인사들이 당정청을 장악하며 국정을 주무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치권 만이 아니다. 공공기관에서도 문제는 심각하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월 당선인 시절 공공기관 인사와 관련, “열심히 일하는 사람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낙하산 인사는 새 정부에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또한 선거용에 불과했다.

민주당 유기홍 의원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 들어 임명된 77명의 공공기관장 중 48%인 37명이 낙하산 인사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공공기관의 수장이 모두 공기업 경영에 문외한이라며 자질과 지도력도 검증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정부 취임초기부터 국민통합의 기초인 인사탕평책은 온데간데없고 개혁인사는 등을 돌렸고 친박 인사가 포진된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