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남군이 어르신 맞춤형 구강관리로 호응을 받고 있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올해 치아가 없어 불편을 겪는 65세 이상 저소득 노인 105명에게 1억1천8백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무료로 틀니를 시술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과거 틀니 완료 자에 대해서는 사후관리비를 지원하여 음식을 씹는데 큰 불편 없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5천 4백만원의 군비를 별도로 지원하여 연령 제한으로 틀니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하였던 65세 미만 저소득층과 장애인, 다문화가정 이주여성 등 41명에게도 틀니 및 보철물을 지원했다. 이는 상대적으로 구강상태를 호소할 데 없는 소외된 취약계층을 발굴하여 구강건강의 형평성을 기하고자 노력한 것이다.

무료 치과 이동진료도 지난해 보다 20회 더 늘려 120회에 걸쳐 마을회관 및 사회복지시설을 순회하여 구강검진․ 상담, 발치, 충치치료, 치석제거 등 2,510명에게 개인별 맞춤형 치과진료를 실시했다.

아울러 옥천초등학교에 양치시설을 1개소 추가 설치해 총 6개교의 학교 구강보건실과 양치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올바른 칫솔질 교육 및 급식 후 칫솔질을 생활화 하도록 유도하는 등 아동․ 청소년의 예방적 구강관리에 힘써왔다.

군은 2014년에도 1억7천5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65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 및 소외된 취약계층에게 의치․보철을 지원하는 등 지역 주민의 일생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대상자별 맞춤형 구강관리를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예방중심의 구강관리를 위해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치료가 필요한 주민들에게는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맞춤형 구강관리를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