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의 지자체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가 최근 독자세력화를 공식 선언한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신당 창당 시기를 조절하는 브레이크가 될 수도 있다.

안철수 신당 창당을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안철수 신당이 창당되면 절대적 피해자가 될 수 밖에 없는 민주당은 소속의원들의 반대를 무릎쓰고 당원 투표로 지자체 정당 공천제도 폐지안을 가결하였으나 진퇴양난의 혼란에 빠졌다.

만약 지자체 정당 공천제도를 폐지하면 소속의원들의 강력한 반대를 이겨내야 하는 어려움과 기초조직을 상실하여 힘없는 정당으로 몰락 할 수 있기때문이다.

그러나 지자체 정당 공천제도를 그대로 유지하면 전라도 지방을 비롯하여 그동안 야당의 강세 지역으로 분류되어온 민주당의 텃밭을 안철수 의원의 신당에 내놓아야 할지도 모른다.

새누리당도 편안한 마음으로 야야 싸움을 보며 즐길 수 만은 없는 노릇이다.

만약 지자체정당공천 제도를 그대로 유지하여 이번 지자체선거에서 야,야 연합공천이 이루어지고 그로 인해 만약 새누리당이 지자체선거에서 완패를 하면 차기 총선은 물론 대선까지도 그 영향력이 표심으로 나타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자체 정당공천제도를 폐지하면 현재 수도권 지역을 점령하고 있는 야당의 지자체장들의 기득권이 그대로 발휘되어 완패할 수도 있으며 소속 의원들의 반대와 기초조직의 상실로 뿌리까지 통하지 않는 힘없는 여당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의 지자체 정당공천제 폐지 여부가 최근 독자세력화를 공식 선언한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신당 창당 시기를 조절하는 브레이크가 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